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류 및 구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5 / 2020.05.1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요점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류 및 구분
목차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류 및 구분
I. 구조기능적 구분
II. 운영주체별 구분
III. 서비스 종류별 구분
* 참고문헌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류 및 구분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는 여러 가지 의미로 혼용, 사용되고 있다. 그 이유는 서비스 전달체계가 다양한 관점에서 달리 구분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구조기능적 구분, 운영주체별 구분, 서비스 종류별 구분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I. 구조기능적 구분
구조기능적 분석이란 서비스를 공급하는 자(정부, 기관, 시설, 단체, 개인 등)들 상호간에 구조와 기능이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가를 보는 것이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구조기능상 행정체계와 집행체계로 구분될 수 있다. 행정체계는 서비스를 기획, 지시, 지원, 관리하는 것을 말하며 지원 기능을 한다. 집행체계는 서비스 수혜자들과 직접적인 대면관계를 통해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사회복지서비스들이 기획되어 최종적으로 서비스 수급자들에 이르기까지의 구조와 과정을 서비스 전달체계라고 본다면, 그 안에는 다수의 조직과 프로그램들이 각자의 분화된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을 것이다. 그 가운데서 서비스를 기획하고, 지휘하고, 지원하고, 관리하는 기능들을 중심으로 묶여지는 조직과 프로그램들을 행정체계라고 하고, 서비스 수급자들과 직접 대면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통해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에 있는 것들을 묶어 집행체계라고 한다. 사회복지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전달하는 대부분의 일선 사회복지조직들은 서비스 전달체계 내에서 집행체계에 속해 있다.
개별조직이나 프로그램들을 이와 같이 전체 전달체계의 구조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통해 파악하게 되면 그에 따라 각각의 역할과 기능들에 대한 이해가 수월해진다. 또한 서비스 전달체계의 책임성을 규명하는 데도 이러한 하위체계들로의 구분이 도움을 준다. 서비스 전달체계에서 책임성의 문제가 대두될 때, 그것이 행정체계에 기인하는 것인지 아니면 집행체계의 미비 때문인지를 분리해서 고려하여야 한다.
만약 이와 같은 분리-분석이 실패하게 되면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들을 어디에 집중할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불명확하게 된다. 많은 경우에 행정체계의 미비로 인한 문제들이 집행체계의 문제로 떠넘겨지는 경향도 이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발달]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특징을 정리하고 어린이집에서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영아기의 뇌발달, 치아발달, 영양섭취, 사고예방
- 최근 사회적인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청소년비행의 종류와 적절한 해결방안을 기술하시오0k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_체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체계이론으로 확장시키면서 가족치료이론을 들어 설명하시오. (내용이 포함되도록 작성할 것 - 1. 체계이론의 개념 서술, 2. 체계이론 설명 3. 가족체계이론 개념 서술, 4. 가족체계이론 설명, 5. 확장된 가족치료이론 설명)
- 언어지도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대해 서술하고 듣기 말하기
- 이 과제를 수행하는 시점에, 여러분이 접하고 있는 텍스트(책, 인터넷 기사, 좋은 글 등) 하나를 고르고 그 텍스트에 쓰인 단어 각각의 품사를 구분하여 정리해 보시오 이때 용언인 경우 활용된 모습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정리하시고, 구분이 되지 않는 것, 이해가 되지 않는 것들은 각종 참고 자료를 찾아서 정리해서 제출하십시오
-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하나를
-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페이지의 1,2,3번의 듣기 전 활동을 개발합니다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하고 해당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