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설계가 통합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보편적 설계 사례를 찾아 향후 개선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9 / 2019.09.0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편적 설계가 통합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보편적 설계 사례를 찾아 향후 개선점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보편적 설계가 통합교육에 미치는 영향
2. 보편적 설계 사례 및 개선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보편적 학습 설계는 인간교육 현장에서 장애학생을 통합교육하기 위한 철학적, 이론적 체제로서 대두되었고 이는 보편적 설계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
.
Ⅱ 본론
1. 보편적 설계가 통합교육에 미치는 영향
보편적 설계는 제품과 환경을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가능한 최대한 광범위하게 만드는 설계로서 인간의 다양성과 차이를 인정하여 통합적인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의도적인 접근이다. 1985년 소아마지 장애인이면서 건축가인 Mace가 Designer West라는 잡지에 무장벽 개념을 확장시켜서 연령과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생활자에게 유용하고 기능적인 건물이나 시설을 추가 비용 없이 설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을 보편적 설계라는 용어로 설명하였다.
- 참고문헌
-
- 김미옥,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3
- 윤지예, “통합교육에 대한 통합유치원 교사와 일반유아의 인식과 태도”, 숙명여대, 2011
- 김홍주, “통합학급 비장애 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연구”, 고신대, 2004
- 이경란,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과학수업에서 학습 성과에 관한 구조적 관계 분석”, 전주교대, 2014
- 이미선, “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 요인 분석”, 한국교원대,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