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16 / 2019.08.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행정론)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목표관리론(MBO)
1. MBO의 개념
2. MBO의 과정
1) 목표의 발견
2) 목표의 설정
3) 목표의 확인
4) 목표의 실행
5) 평가
3. MBO의 성공요건과 한계점
1) 성공적 운용요건
2) 운영상의 한계
(1) MBO 철학에 관한 교육실패
(2) 목표설정자에 대한 지침제공의 실패
(3) 목표설정의 곤란
(4) 단기목표의 강조
(5) 비탄력성의 위험

II. 총체적 품질관리론(TQM)
1. TQM의 개념
2. TQM의 운용전략 및 단계
1) TQM의 운용전략
1/ 변형적 전략
2/ 교류적 전략
3/ 대표적 리더십 전략
2) TQM의 운용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목표관리론(MBO)

1. MBO의 개념

목표에 의한 관리(MBO : Management by Objective)는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으면서도 그 의미가 분명치 않다. 어떤 사장은 일종의 평가도구로 생각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동기유발의 한 기법으로 생각하기도 하며 또한 계획수립과 통제의 수단으로 보고 있는 사람도 있다.
오늘날의 MBO는 계획의 수립, 업적평가 뿐만 아니라 통제시스템 및 조직의 목표와 조직구성원의 목표를 통합하려는 보다 광범위한 접근방법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MBO의 정확한 의미는 학자에 따라 대동소이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4가지 정도를 그 의미를 축약할 수 있다.
MBO는 첫째, 조직의 관리자와 직원이 함께 참여하여 조직의 공동목표를 명확히 하고, 둘째 기대되는 결과와 관련시켜 각자의 개별목표와 책임범위를 상호 협의하여 설정하며, 첫째 이를 각 부서의 운영지침으로서 활용하여 직무를 수행하게 하고, 넷째 구성원 각자의 기여도를 측정 ․ 평가하고 이를 환류 시켜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