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시대의 국경과 시민권 - 국경통제와 이민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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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문화시대의 국경과 시민권: 국경통제와 이민정책
Ⅰ. 서론
과학기술의 발달과 개방형 경제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는 계속적으로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으며, 많은 문화권이 폐쇄적인 체계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이러한 현실에서 적어도 우리나라가 다문화시대에 접어들었음을 부인할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러한 다문화시대에는 폐쇄적이고 일국 중심적이거나 단일 문화권에 속해 있었다고 하던 많은 국가들이 새로운 문제에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데, 그것들 중 하나가 국경을 관리하는 문제와 그에 따른 이민정책의 문제가 될 것이라 할 수 있다.
Ⅱ. 문제제기
다문화사회의 담론은 관점과 대상에 따라 많은 것을 이야기할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첫번째, 우리사회의 다문화 담론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우선적으로 다문화사회가 구성되었다고 전제할 때 그 다문화사회 이전의 우리사회는 어떤 사회였는가의 문제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우리사회는 단일민족으로 오랜시간 지속되어져 오다가 근래에 들어서 외부세력의 유입으로 다문화사회가 되었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동의를 얻고 있는 사회일반의 생각이라 여겨지는데, 이러한 생각에 대하여 다른 한편으로는 민족이라는 것은 허구이며 서구에서 근대에 국민국가를 형성하면서 만들어진 개념으로 그러한 개념들에서 파생된 민족국가라는 개념은 허구라는 관점이 있다. 후자의 생각에 의하면 민족국가나 다민족국가라는 민족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의 구별은 의미가 없어지게 되며 다문화사회라는 것은 단일한 문화권에 있던 사회가 외부 문화의 유입으로 인해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회로 변하였다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러한 민족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민족국가를 인정하는 것과 민족이라는 개념의 허구성을 지적하는 양자를 고려해 볼 때 민족과 민족국가라는 말의 의미와 민족국가라는 틀 속에 과연 우리사회를 적용시키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두번째, 글로벌화되어 국가간 이동이 점점 자유로워지고 있는 현대 세계의 조류와 이미 우리사회의 개방성이 그러한 글로벌화를 피해갈 수 없게 되어 우리사회는 이미 다문화사회로 변화되어가는 것을 돌이키기에는 불가능할 정도로 다문화가 진전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간 국경의 통제가 시민권과 관련하여서는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국적과 시민권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그러한 국적과 시민권에 대해 가장 포괄적으로 이야기 되어지고 있는 것이 현재 우리나라의 법체계에서는 바로 헌법적으로 국적과 시민권을 바라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헌법적으로 바라본 국적과 시민권의 개념에 대하여 논의하고, 각국의 이민정책의 변화의 양상을 미국과 EU를 중심으로 간단히 논의해 본다.
세번째, 이러한 국적과 시민권에 대한 논의에 더하여 다문화사회의 이민정책에서의 국적과 시민권은 어떤 형태로 발전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지금의 시대는 과학기술과 경제적 글로벌화로 인한 국가간 이동속도의 증가로 인하여 과거 근대의 이민과는 개념을 달리하는 이민이 현대에는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과거의 이민은 주로 전쟁이나 사회적인 혼란으로 인한 체제의 불안을 원인으로 하는 정치적인 이민 즉 망명이나 도피의 개념으로의 이민이 이루어졌다고 한다면, 현재도 물론 정치적인 이민이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현재의 이민은 주로 경제적 원인에 의한 이민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현재의 이민은 이주노동자문제나 교육적 목적에 의한 이민 등 경제적 원인으로 포괄되어질 수 있는 이민이 정치적 망명 등에 의한 이민보다 훨씬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맞물려 각국의 이민정책도 유럽 같은 경우 EU라는 거대한 정치 경제적 공통체가 탄생함으로 인하여 개별적으로 논의되던 이민정책들이 글로벌화되고 블럭화되어 논의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재의 모습에서 국적과 시민권은 어떤 형태로 발전되고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이상의 세 가지 문제에 대하여 이하에서는 각각에 대하여 간단히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Ⅲ. 민족국가 vs 다문화국가
1. 다문화논의의 출발점
한국가의 0.5%가 기존의 문화와 다른 이질적인 문화적 인종적 구성을 하지게 되면 그 국가는 다문화국가라고 정의된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또는 다문화정책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한국인이 기피하는 노동시장의 인력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산업연수생 등의 제도로 외국인 노동자들이 입국하기 시작한 것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1990년대 중반 한국인 배우자를 찾지 못한 남성들의 국제결혼이 늘어나면서 결혼 이주여성들의 존재가 생기기 시작하였으며, 그 후 계속된 국제결혼의 증가로 인하여 이주여성들의 존재와 그 국제결혼을 통한 자녀들의 존재 즉 미래세대의 대한민국 국민이 되는 사람이지만 문화적 인종적 배경이 기존의 우리사회와 다른 국민의 존재가 가시화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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