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통일준비의 관점에서 본 북한 사회의 특징과 주민생활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30 / 2019.07.3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고서] 통일준비의 관점에서 본 북한 사회의 특징과 주민생활 변화

Ⅰ. 서론

2016년 개성공단 가동 중단과 연이은 북한의 핵실험 위협으로 인해 현재 남북관계는 경색되어 있다. 우리사회의 보수 세력과 진보 세력은 저마다의 대북정책을 펼쳐왔다. 정책의 방법론에 있어서는 커다란 차이를 보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북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통일을 추구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결국 우리에게 있어 통일이란 시점을 예측하긴 어렵지만 언젠가는 다가올 미래임에 틀림없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 사회의 특징
1) 북한 사회의 정치적 특징
2) 북한 사회의 경제적 특징
3) 북한 사회의 문화적 특징
2. 경제난 이후 주민생활 변화 양상과 한계
1) 경제난 이후 주민생활 변화 양상
2) 한계
3. 통일준비(통일과 통일 이후 통합)를 위한 과제
1) 통일을 준비하는 단계의 과제
2) 통일 이후 통합을 준비하는 단계의 과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북한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적 특징

1) 북한 사회의 정치적 특징

“북한 체제는 20세기에 존재했던 사회주의 체제가 갖는 보편성과 북한만이 갖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사회주의 체제가 갖는 보편성으로는 국가 주도의 경제 운영 방식으로써

2. 경제난 이후 주민생활 변화 양상과 한계

1) 경제난 이후 주민생활 변화 양상

북한 사회의 경제적 특징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북한은 1990년대 “잇따른 자연 재해, 기근과 더불어 공장 가동률이 심각한 수준으로 추락해 있던 최악의 경제 위기 상황”을 경험하게 되었다.

3. 통일준비(통일과 통일 이후 통합)을 위한 과제

지금까지 살펴본 북한사회의 특징을 참고하여 통일을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통일준비를 위한 과제는 통일을 준비하는 단계와 통일 이후 통합을 준비하는 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통일을 준비하는 단계의 과제

통일을

Ⅲ. 결론

지금까지 북한사회의 특징과 주민생활 변화를 통해 통일과 통일 이후 통합을 준비하는 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사회주의의 보편성과 북한 체제의 특수성을 지닌 북한사회는 그 어느 나라와도 비교할 수 없는 특이한 정치, 경제, 문화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 통일부 통일교육원(2016), 북한 이해, 통일부 통일교육원
- 박상익(2007), 북한 관료문화의 형성과 그 특성, 동국대학교
- 이우영(2011), 2000년대 이후 북한사회의 변화: 특징과 전망, 한국개발연구원
- 남성욱, 정유석(2012), 개방과 폐쇄의 딜레마 북한의 이중적 경제, 살림
- 임순희(2017), 북한이탈주민 경제사회통합 실태, 북한인권정보센터
- 박은숙, 강경미 외 3명 (2009), 북한이탈주민의 이해, 나눔의 집
- 북한인권정보센터(2015), 2014 북한이탈주민 경제활동 동향, 북한인권정보센터
- 박영희(2008), 북한이탈주민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 집
- 안문석(2016), 북한 현대사 산책 4, 인물과사상사
- 김종군, 정진아(2012), 고난의 행군시기 탈북자 이야기,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 중국의 경제발전 및 국제질서 부상에 대한 한국의 경제적 안보적 대응
  • 통일시켰다. 이런 조치를 통해 전국의 경제적인 맥을 장악하고 경제 질서를 정돈했으며 생산력을 해방시켰다. 1952년 말 국가의 재정경제 상황은 근본적으로 호전되었고 인민생활은 현저히 개선되었다. 1949년과 비교해 1952년의 공업총생산액은 145%, 농업총생산액은 48.5% 증가했으며, 구정권이 남겨 놓았던 악성 통화팽창을 근본적으로 해결했다. 또 3반(三反) 5반(五反)운동중국의 경제회복기(1949 1952)에 전개되었던 숙청운동.을 적극 전개해 사회기풍을

  • 한반도 통일방안(남북 통일문제 해결방안)
  • 본질로 삼는 것이 지금의 추세인 점에서 본다면 확실히 우리는 단일민족 동아일보, 2001년 4월 2일자. (‘신복룡 교수의 한국사 새로 보기’에서)이며 민족공동체의 재창조를 추구한다는 관점에서 통일은 반드시 해야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당면과제인 것이 분명하다.둘째,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분단비용을 생산 및 복지증대를 위한 재원으로 전환시키고, 총체적인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남북한이 자행하는 소모전을 중단해야

  • 한반도 통일방안(남북 통일문제 해결방안)
  • 본질로 삼는 것이 지금의 추세인 점에서 본다면 확실히 우리는 단일민족 동아일보, 2001년 4월 2일자. (‘신복룡 교수의 한국사 새로 보기’에서)이며 민족공동체의 재창조를 추구한다는 관점에서 통일은 반드시 해야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당면과제인 것이 분명하다.둘째,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분단비용을 생산 및 복지증대를 위한 재원으로 전환시키고, 총체적인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남북한이 자행하는 소모전을 중단해야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특징이 고유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가 우월감이나 열등감 없이 서로의 가치를 동등하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이러한 세계의 변화는 국내에서 5천년 역사를 가진 단일 민족이라는 우리의 민족정체성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며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룬 우리나라는 노동력 부족, 출산율 저하로 인한 이주노동자, 결혼이주민, 북한이탈주민의 증가로 다문화란 용어가 사회적 이슈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특징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 학습(Cafeterian․Buffet Curriculum) *다양성과 융통성 *지역사회 자원활용③형태 *인문교양교육 *시민교육 *직업․기술훈련 *취미프로그램 *문해교육(단순문해, 기능문해= 생활문해, 성인기초교육)④전환학습 *성인기는 왜곡된 관점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시기라는 전제하에 3가지 핵심개념(경험, 비판적 반성, 개인의 발달)을 제시*성인교육의 방법론 *지나치게 개인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적 변화를 간과했다는 점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