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관리의 개념과 특성 및 기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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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I. 사회복지서비스 질 관리의 기법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술은 다양하다. 그러나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지의 문제는 전적으로 조직의 본질적 가치와 이념의 전제하에서 결정된다.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고안 된 기법으로 QC(quality control)와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이 있다.
QC란 보통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소규모 직원들이 관리자와 함께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서비스 생산과 전달과정상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선택하여 실행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관리 활동을 말하며, 이러한 조직을 QC써클(품질관리분임조)이라고 한다.
QC는 단지 서비스 품질향상의 차원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조직이 사용하는 기술과 그 조직의 문화를 통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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