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위하는 마음과 행동 배우기나 딩스의 배려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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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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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을 위하는 마음, 행동 배우기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입각하여-
Ⅰ. 남을 위하는 마음과 행동 (배려)
배려란 사물이나 사람 등의 대상에 대해 걱정하고 염려하며 주의를 기울이는 정신의 상태, 그러한 대상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보살피고자 하는 성향, 그러한 대상들을 보호하고 그 복지를 증진 내지 유지하기 위해 책임을 느끼고 실행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이 의미를 확장한다면 결국 ‘남을 위하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점점 이기주의 세태가 강해지면서, 오늘날 학생들은 남을 위하는 마음을 잃어가고 있다. 남을 위해서 희생적으로 뭔가를 하는 모습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음은 물론이거니와, 교실 안에서 친구에게 공책 빌려주는 것도 싫어하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고, 교실의 현실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 간의 친구들 간의 따뜻한 정은 사라지고 있고, 사회는 삭막해지고 있다. 때문에 남을 위하는 마음(배려)과 행동에 대한 교육이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교육할 수 있는 이야기를 선택하였다. 이야기를 통해서 학생들이 남을 위하는 마음, 행동을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Ⅱ. 이야기
도둑 수업
어린 시절 우리 옆집에는 한쪽 팔이 없는 아이가 살고 있었습니다.
나이는 열두어 살 쯤 되는 아이였습니다.
우리가 학교에 가는 시간이면 그 아이는 언제나 옥상에 올라가 우리 집 앞마당을 내려다보거나 등굣길의 재잘대는 아이들을 구경하곤 했습니다.
그 모습이 안쓰러워 말이라도 걸라치면 그 앤 고개를 푹 숙이고 달아나곤 했습니다.
어느 날, 옥상 위의 아이를 발견한 나는 아빠에게 말했습니다.
“저 앤 팔이 없대요. 그래서 학교도 못 다니고 집에만 있는 거래요.”
“저런, 딱하구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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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문헌
TV 동화 행복한 세상 / 이미애
수업 Print -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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