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위하는 마음과 행동 배우기나 딩스의 배려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남을 위하는 마음, 행동 배우기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입각하여-
Ⅰ. 남을 위하는 마음과 행동 (배려)
배려란 사물이나 사람 등의 대상에 대해 걱정하고 염려하며 주의를 기울이는 정신의 상태, 그러한 대상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보살피고자 하는 성향, 그러한 대상들을 보호하고 그 복지를 증진 내지 유지하기 위해 책임을 느끼고 실행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이 의미를 확장한다면 결국 ‘남을 위하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점점 이기주의 세태가 강해지면서, 오늘날 학생들은 남을 위하는 마음을 잃어가고 있다. 남을 위해서 희생적으로 뭔가를 하는 모습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음은 물론이거니와, 교실 안에서 친구에게 공책 빌려주는 것도 싫어하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고, 교실의 현실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 간의 친구들 간의 따뜻한 정은 사라지고 있고, 사회는 삭막해지고 있다. 때문에 남을 위하는 마음(배려)과 행동에 대한 교육이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교육할 수 있는 이야기를 선택하였다. 이야기를 통해서 학생들이 남을 위하는 마음, 행동을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Ⅱ. 이야기
도둑 수업
어린 시절 우리 옆집에는 한쪽 팔이 없는 아이가 살고 있었습니다.
나이는 열두어 살 쯤 되는 아이였습니다.
우리가 학교에 가는 시간이면 그 아이는 언제나 옥상에 올라가 우리 집 앞마당을 내려다보거나 등굣길의 재잘대는 아이들을 구경하곤 했습니다.
그 모습이 안쓰러워 말이라도 걸라치면 그 앤 고개를 푹 숙이고 달아나곤 했습니다.
어느 날, 옥상 위의 아이를 발견한 나는 아빠에게 말했습니다.
“저 앤 팔이 없대요. 그래서 학교도 못 다니고 집에만 있는 거래요.”
“저런, 딱하구나.”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TV 동화 행복한 세상 / 이미애
수업 Print -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 마음가짐만일 모르는 것이 나타나면 함께 찾아보는 교사가 더 매력적이다. 인간은 배우고 노력할 때가 가장 아름답다. 가르치고 배우는 일은 같은 일이다. 가르친다는 것은 배우는 것이고 배우는 것은 곧 가르치는 것이다. 가르칠 때 모르는 것이 나타나면 다시 배우는 자세로 찾아보고 모르는 것을 학생들과 함께 풀어보면 스스로 깨닫게 된다.5) 학생의 욕구를 알아채는 직관력교육은 똑같은 원리가 모든 학생들에게 통하지 않는다. 좋은 교사는 학

  • [자기소개서] 입사 지원 합격자들의 기업별 자기소개서 예문
  • 행동으로 인정받는 사람이 되자는 마음가짐으로 제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합니다. 말만 앞서고 행동이 뒤따르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타인에게 신뢰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저는 언행일치를 통해 주위 친구들이나 동료들에게 인정받는 믿음직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2.삼성전자-2 성장과정 및 가족관계 겨울날 충남에서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독실한 가톨릭 신자이신 부모님께서는 사랑과 타인에 대한 배려, 그리고 화목을 가르쳐 주셨

  • [자기소개서 작성과 예문] 자기소개서 작성과 예문
  •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저는, 항공사 승무원에 어울리는 능력과 마음가짐, 체력을 겸비한 인재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언제나 밝고 웃는 모습으로 최고의 친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승무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저에게 주어진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함께 근무하는 동료들에게도 믿음을 줄 수 있는 듬직한 사원이 되겠습니다. 항상 남을 먼저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 될 것이며, 끊임없는 자기계발

  • 교육학 중고등학교의 효교육
  • 7집, 한 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 1995, p.45.홍은숙, 앞의 책, p.46.교육부,『중학교 도덕1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p.28.충청남도교육청, 「2001학년도 중등학교 효 실천 교육 추진 계획」, 충청남도교육청 중 등교육과, 2001, p.51. 교육부, 위의 책, 2001, p.30.* 참고 - 아산사회복지재단 http://www.asanfoundation.or.kr/index.html * 참고 - 삼성복지재단 http://www.samsungwelfare.org * 참고 - 세종대학교 http://ipsi.sejong.ac.kr/2006/00juyo/200601.htm

  • 도덕 요약 - 성실, 정직, 절제, 절약, 효, 예의, 협동, 정의
  • 배려, 생명존중, 사랑6학년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의 모습평화, 통일2) 요약1) 통일교육의 개념 및 목표• 통일교육통일 여건의 변화와 대북정책의 변천에 맞추어 분단 상태의 극복과 통일을 이루기 위한 지 식과 가치, 태도 및 행동능력을 배양하려함• 통일교육의 목표⑴ 통일 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판단능력의 신장현재 북한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의거하여 북한 사회의 옳고 그름을 따져봄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