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경영] 케이블TV의 프로그램 편성 및 유통 - SBS 미디어 넷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본론
1. 케이블TV 산업의 현황
2. SBS 미디어넷의 편성 및 유통 분석 - 드라마, 골프, 스포츠 채널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1990년대 이후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을 비롯한 뉴미디어가 등장하고 다채널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방송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은 더욱 강화되었고 미디어와 채널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방송사들은 상대적으로 경제적 효율성을 중시하게 되었다.
이런 방송 환경 속에서 케이블TV는 기존 지상파 위주의 방송 구조를 흔드는 강력한 매체로 등장하고 있다. 케이블은 다채널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시청자층을 세분화시키는데 성공하였고 시청자들은 언제 어디서든지 자신의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을 이용, 충족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광고주들도 정교한 소비자 공략이 가능하고 지상파보다 비용이 저렴한 케이블TV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케이블TV 제도 도입 이후 이에 대한 연구는 양적 방법론에 국한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대부분의 연구가 케이블 TV 가입규모, 매출액, 시청률 등 경제적 성과에 일관하고 있어 비경제적 성과 중 하나인 다양성 확보에 대한 시청자 복지 측면에서의 성과 연구가 충분하지 않다. 류민희(2005)『PP 등록제 도입이후 케이블 TV의 편성 다양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따라서 우리는 미디어 다양성의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는 편성과 유통에 초점을 맞춰 케이블TV 프로그램의 편성과 유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지상파PP에 속하는 SBS 미디어넷의 편성전략 및 유통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해볼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참여관찰 및 인터뷰를 사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와 뉴미디어]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
  • 케이블TV 디지털 전환의 의미1-3.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의 기대 효과2. 국내 디지털 케이블 사업자 현황2-1. 지역별 디지털 케이블TV 사업자 및 가입자 현황3. 국내 케이블TV 기술과 표준 3-1. DOCSIS (Data -Over -Cable - Interface - Specification)3-2. DMC(Digital Media Center)3-3 광동축 혼합망 (HFC : Hybrid Fiber Coax망)3-3-1. HFC망의 특징4. 디지털케이블TV의 주요서비스4-1. Open Cable 표준을 통한 디지털 방송 서비스4-2.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4-3. 멀티미디어 서비스4-5. 홈네트

  • [경영전략] ㈜온미디어 경영전략
  • 케이블 미디어 그룹- 영화채널 OCN과 SUPER ACTION 캐치온,캐치온 플러스,투니버스,바둑TV,온게임넷,MTV,퀴니,온스타일 등 총 10개채널을 운영하는 다채널 프로그램 공급자(MPP)로서 케이블 TV 및 위성방송 사업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현재 온미디어의 10개 채널이 국내 케이블 TV 시청점유율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약 35%.2) 주요 연혁2005.09 투니버스. 위성 DMB 송출 개시 2005.05 온게임넷. 위성DMB 송출 개시 2004.11 OCN. 국내최초 TV영화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 목적, 정책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전망, 정책과제, 시사점 분석(위성DMB, 지상파DMB, DMB)
  • 방송과 통신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융합되는 과정에서 한국 방송을 지배해왔던 공익 이념은 점차 논리적 힘을 잃어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방송 미디어 현실에 기존의 공익 이념이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방송 프로그램 편성 및 제작 과정에서 공익 이념이 제대로 구현되지도 못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이다. 따라서, 시장 경쟁을 통한 시청자 선택권 확장을 중심으로 공익 이념은 새롭게 대체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보다

  • [영상산업] 신문방송겸영
  • 방송의 겸영 내지 교차소유에 대한 제한을 풀고 방송을 소유할 수 있는 기업의 제한을 완화하는 것이다.한국 현행 방송법:현행 방송법에 따르면 일간신문이나 뉴스 통신을 경영하는 법인은 종합편성 또는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을 하는 방송 사업을 겸영할 수 없고 주식이나 지분을 소유할 수도 없다. 지난 11월 26일 방송법 시행령이 의결되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2)신문방송겸영의 배경 및 근거 1)세계적 추세-미디어 융합(media convergence)은 세계적 추

  • [경영학] MTV와 MNET 경영전략 비교
  • SBS 미디어넷 그룹에 속하게 되어 채널명이 SBS MTV로 변경 되었다. SBS MTV의 편성은 MTV에서 만든 외국 프로그램, SBS MTV에서 만든 프로그램, 음악 프로그램(Non-Stop) 으로 편성된다.MNETMnet (Music Network, 엠넷)은 대한민국의 텔레비전 케이블 음악 & 엔터테인먼트 방송국이다. 2006년 8월부터 엠넷 미디어의 사업 부문으로 편입되었으나, CJ E&M의 PP(방송 채널 사업자)이며, 10대와 20대가 주된 시청자 연령대이다.1995년 3월 1일 한국 케이블 TV 등장으로 인해 Mnet 27번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