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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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정부 주의
1. 아나키즘의 기원
1) 용어
아니키란 고대 그리스어 anarchos에서 비롯된 것인데, 시원, 근원, 통치나 지배를 뜻하는 arkhe에 부정 접두사 an이 붙어 만들어진 말이다. 즉 이는 원래 정부나 지배자가 없는 상태를 뜻했으나 현대에는 주로 국가나 정부가 없는 무질서, 혼란, 혼동과 같은 뜻으로도 사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언어 사용에 대해 아나키스트들은 이의를 제기한다. 물론 아나키스트들이 아나키란 말에 파괴 행위나 혼란 상태가 포함되는 것을 항상 부정한 것은 아니다. 특히 바쿠닌은 “파괴적 충동은 창조적 충동”이라고 말했다.
아나키처럼 아나키즘이란 말도 단 한 가지 뜻으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가령 국가를 부정한다는 것은 정부까지 부정한다는 것인가, 권위를 부정한다고 해서 도덕적인 권위까지 부정하는 것인가, 국가도 정부도 부정한다면 사회라는 집단적 정체성까지 부정하는 것인가 등등의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아나키라는 말은 19세기 후반에 와서 등장하며 그것을 하나의 정치적 입장으로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프루동이다. 그는 “사람이 평등 속에서 정의를 추구하는 것과 같이 사회는 아나키에서 질서를 추구한다. 아나키란 우리가 언제나 끝없이 접근하는 통치 형식이다”라고 했다. 즉 그에게 아나키란 “지배자와 주권의 결여”를 뜻했다.
아나키즘은 리버테리안(자유의지주의)과 구별되기도 하고 혼동되기도 한다. 아나키즘이란 이름 아래 그 둘은 함께 취급하기도 하고, 그 둘을 구별하여 자유의지주의를 보수주의의 한 유파로, 그리고 아나키즘을 자유의지주의의 좌파로 보는 입장도 있다. 자유의지주의는 개인의 자유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전제로 한다. 따라서 개인을 통제하는 어떤 권위도 부정되고 최소 정부가 정치적 목표가 되며 자유경쟁 시장이 본질적 제도가 된다.(아담 스미스, 하이에크, 노직) 한편 아나키즘은 무제한적 사유재산제로 인한 경제력의 집중이나 과학기술 그리고 계층제에 대해 비판적이라는 점에서 사회주의와 의견을 같이하나 국가를 부정하고 직접민주주의를 선호한다는 점에서 사회주의와 구별된다. 즉 자유의지주의가 정부라고 하는 하나의 정치적 지배 원천에만 관심을 갖는 것에 반해 아니키즘은 경제적, 사회적 및 종교적 권위에 상응하는 것들을 축소하는 것은 진정한 자유의 측면에서 어떤 개선도 없이 강제적 권력의 원천들이 더욱 중요해지는 것으로 본다.
2)기원
아나키즘의 기원에 대한 논의는 대개 다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그 기원을 원시사회에서 찾는 것이다. 테일러는 “인간이 출현한 이래 거의 계속하여 사람은 국가가 없는 원시공동체에서 살았다”고 말한다. 그는 원시사회를 몇 개로 구분한 뒤 “지도자 없는 사회”가 “순수한 아나키 상태에 상당히 밀접하게” 접근해 있음을 인정한다. 예컨대 농민 공동체, 촌락공동체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에는 문제가 있다. 사실상 원시사회의 신앙이나 통제는 국가에 의한 통제보다도 더욱 가혹한 것이기도 했다.
둘째는 아나키즘을 보편적이고 초역사적인 자유의지주의적 경향으로 보는 입장에서 고대 중국이나 그리스 시대에서 찾는 견해이다. 예컨대 클라크는 노자의 도덕경을 “위대한 아나키스트 고전의 하나”로 본다. 그러나 이러한 입장에 서면 아나키즘의 요소를 갖지 않는 사상을 찾기란 힘들게 된다.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하는 사상이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는 아나키즘을 계몽주의와 프랑스혁명 이래의 산물로 보는 것이다. 예컨테 루돌프 로커는 아나키즘을 사회주의와 자유주의를 통합으로 본다. 그러나 실제의 아나키즘운동은 186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빛났다가 사라진 뒤 1960년대에 부활했다.
3)발생
19세기 후반에 아나키즘이 주요한 사회운동으로 대두하게 된 원인으로는 국민국가의 성장과 중앙집권화의 진전 그리고 산업자본주의의 현저한 확대에 대한 반대를 들 수 있다. 따라서 당시의 아나키즘은 주로 비도시형의 농민 사회인 인도, 러시아,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 강세였다. 그 후 현대에 와서 산업화의 진전, 원자력 이용, 환경오염, 전 지구적 생태 위기, 국가권력의 비대화와 전쟁의 확대 등으로 인해 1960년대 젊은이들이 급진적으로 되면서 부활한다.
4)관계
아나키즘은 프랑스혁명을 둘러싼 계몽사상에서 비롯되었으면서도 그것과 동시에 나타난 자유주의, 보수주의, 사회주의, 공리주의 등과는 달리 그다지 많은 지지자를 확보하지 못했다. 지금도 사람들은 그 여러 ‘주의’를 믿는 ‘주의자’임을 공언하나, 아나키스트들은 좋게 말하여 괴짜, 나쁘게 말하면 테러리스트로 취급되기 일쑤이다.
윌리엄즈에 따르면 아나키즘이란 고전적 의미의 민주주의나 공화주의와 유사하고,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어떤 국가의 권리도 부정한다는 점에서 현대 자유주의나 급진적인 보수주의와 유사하다고 지적한다.
윌리엄즈가 지적했듯이 아나키스트는 자유주의자와 같이 모든 형태의 억압을 반대하며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지지한다. 또한 지극히 도덕적인 점에서 보수주의와도 통한다. 그러나 동시에 자유주의와 보수주의가 사회의 경제적 조직을 옹호하는 것에 반대하여, 사회주의와 마찬가지로 자본가에 대항하여 노동자를 옹호한다. 한편 국가권력의 중앙집중화를 요구하는 사회주의에 반대하여 국가권력의 폐기를 주장한다는 점에서 사회주의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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