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겐슈타인 문제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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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트겐슈타인 문제 탐구
논리 원자론의 형이상학 이해하기
1. 논리원자론의 형이상학은 어떤 설득력을 갖는가?
-실재론의 철학이 하나의 구체적인 계획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기호논리, 또는 수리논리의 작업이라고 할 수 있고, 그러한 작업을 형이상학적으로 정당화 해 주는 것이 논리적 원자론(logical atomism)이라는 실재론의 철학이다. 이 논리적 원자론은 일원론적인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 헤겔의 관념론과 대립되는 다원론을 주장한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단 하나의 주체로서 어떤 전체적인 실체가 아니라, 서로 독립된 채 아주 다양한 논리적 원자들이 존재한다. 논리적 원자론은 이 논리적 원자들을 원자사실, 또는 원자사태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원자사실들은 우리 언어 속에서 원자명제라고 부를 수 있는 단순한 요소적인 문장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원자명제와 원자사실은 서로 대응하며, 이러한 대응 때문에 우리의 언어는 세계를 올바르게 서술할 수 있고 세계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
2. 논리원자론의 형이상학은 어떤 점에서 설득력이 떨어지는가?
-언어와 실재의 대응성의 확보라는 논리적 원자론자들의 과제가 기껏해야 무의미한 형이상학의 표현이라고 비판하였다.
-언어를 연구할 때 단어들의 용법을 연구하지 않고 단어들이 가리키는 대상에 관심을 기울인 점에서 비판을 받았다. 실제 생활에서 분리된 말은 그 말이 전해주는 의미를 알 수 없다. 전통 철학이 단어들을 대상으로 삼는 방법은 언어의 사용을 무시하고 겉만 본 것이다. 언어의 외양이 비슷함만 보았을 뿐, 언어 놀이의 다양성을 인식하지는 못한 것이었다.
3. 1은 이후 어떻게 실현되었는가?
논리적 원자론자들은 우리가 세상에 대해서 가질 수 있는 사고나 언어의 전체란 이러한 요소적인 단순문장들의 결합꼴이라고 주장한다. 서로 존재론적으로 독립된 원자사실들을 표상하는 원자문장들을 결합시키는 기능을 하는 것이 논리적 연결사이며, 이러한 논리적 연결사들에 의한 결합은 진리함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복합문장들은 단순한 원자문장들의 진리함수로서 표현될 수 있고, 이렇게 표현된 문장들의 진리치는 그것을 구성하는 개별적인 원자문장들의 진리치에 의해서 규정된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아무리 복잡한 복합문장이라도 원천적으로 세계에
존재하는 사태와 대응되어 그 참과 거짓을 판별할 수
있는 원자문장의 결합꼴로 환원시킬 수 있고, 마찬가지로 단순한 원자문장으로서 그 자체는 세계와 정확하게 대응되지 않는 복합문장들을 구성할 수 있다. 복합
문장들이 바로 이렇게 구성되기 때문에 복합문장에 대응되는 복합사태란 존재하지 않는다.
논리적 원자론은 원자주의와 요소주의라는 기본적 논제에 의해 뒷받침되는 이러한 세계관이 우리의 언어나 논리적 구조 속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들은 언어의 단어적 의미는 그 외연적 대상이며, 더 나아가 문장적 의미는 참과 거짓이 가능한 진리조건 하에서 규정될 수 있는 진리값이라는 외연성의 논제를 받아들이면서 이러한 작업을 문장들의 외적 구조의 영역에서 탐색해 나간다. 이러한 작업이 오늘날 우리가 진리함수적 문장논리라고 부르는 기호논리학의 한 부분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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