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인먼트 개발론 끼워 맞추는 영재 창의력 아이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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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에듀테인먼트 개발론
《끼워 맞추는 영재 창의력 아이링크》
최근 아이들 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창의력 증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시장을 반영하듯 국내 순수 기술을 이용하여 ‘재미와 교육 효과’를 동시에 안겨주는 조립식 블록 완구 아이링크가 출시되었다. 온 몸으로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된 창의력 놀이 블록 완구 아이링크는 연결커넥터와 연결막대, 연결파이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 265조각부터 760조각까지 다양하다. 다른 모양으로 자유로이 변형이 가능하고 아이들의 손에 잡기 편한 크기로 만들어졌다. 무엇보다 안정성이 탁월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상상하며 조립할 수 있어 창의력과 응용력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 -중략-
이는 2005년 12월 29일 헤럴드경제지에 2005베스트 인물&기업大賞이라는 제목으로 아이링크라는 교구에 대해 실린 기사의 일부이다. 그렇다면 아이링크라는 것이 어떤 교구이며, 어떤 점에서 에듀테인먼트적인 성격을 가졌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아이링크란?
아이링크(www.ilink21.com)는 월드컵경기장과 같은 커다란 건축구조물을 만들 수 있는 스페이스프레임(연결구조)을 활용하여 자라나는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형태의 도형과 공간 구조물들을 만들어 봄으로써 창의력 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고안된 교육용 입체 놀이완구이다.
아이들이나 청소년 또는 건축공학을 공부하는 대학생들에게도 수학적 사고를 증진시키며, 구조물을 단순 조립방식에서 벗어나 자유자재로 공간모형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기하학적인 이해와 건축물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를 모형제작을 통해 이해할 수 있으므로 도형과 공간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즉, 어린이들에게 오락적 기능과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교구를 공급하여 점,선, 면 및 공간을 이해하고, 수학적 사고와 도형을 배우며, 부모와 함께하는 교육용 놀이기구를 저렴하게 제조 공급함으로서 많은 어린이들에게 우수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는 설립목적을 가지고 설립된 회사이다.
2. 아이링크의 구성과 이론적 원리
①구성
아이링크의 구성은 크게 연결커넥터와 연결파이프, 파이프 커넥터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을 살펴보자면 연결커넥터는 3방향(120°), 4방향(90°), 5방향(72°), 6방향(60°)으로 이루어져 있고, 연결파이프는 100mm, 62mm, 47mm로 구성되어 있다. 파이프끼리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파이프커넥터는 89mm의 연결막대와 41mm연결봉으로 이루어져 있다.
②아이링크의 이론적 원리
이전 수업시간에도 다룬 적이 있는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보면 재능은 선천적인 요인에도 좌우되지만, 후천적으로 어려서부터 재능을 향상시켜 주는 훈련에 의해서도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 아이링크는 이러한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7가지 지능 중에서 손과 두뇌를 활용하여, 공간적인 도형과 구조물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논리적이고 수시적인 사고를 하는 논리수학적 지능, 3차원의 시각적이고 공간적인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그 지각한 내용을 머릿속에서 변형, 회전시켜 새로운 시공간적인 작품을 창조하는 공간적 지능, 신체적 감각이 뛰어나고 민감하여 자신의 신체의 일부나 전체를 조절하고, 통제하고, 신체에 접촉한 물체를 다루어, 아름답고 완벽하게 표현하는 능력인 신체감각 지능 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도록 고안된 교육용 교구로써 창의력, 집중력, 이해력 발달은 물론,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사고력 배양에 매우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3. 아이링크로 기대되는 교육의 효과
① 논리적이고 수학적 사고능력 배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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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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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있다.참고문헌◇ 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편람, 1998◇ 이재기, 소집단 협동적 작문활동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학 17, 청람어문학회, 1997◇ 이인숙, 대학 집합수업과 통합된 웹기반 온라인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교육공학연구, 1999◇ 이용숙, 수업방법, 서울 : 배영사, 1989◇ 장신재,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 교수법-교실수업활동을 중심으로◇ 허경철,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1980

  • 엔젤시장(키즈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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