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서와 사도행전의 해석의 원리와 실제 복음서는 이렇게 해석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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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서와 사도행전의 해석의 원리와 실제
1. 복음서는 이렇게 해석하라
복음서를 해석하고자 할 때 우선 ‘복음’이란 문학양식(genre)을 이해해야 한다. 복음서가 대체로 예수님의 생애를 연대기적으로 기록하였고 역사성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예수님의 생애를 연대기적으로 정확한 순서로 기록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복음이란 장르를 연대기로 보아서는 안된다.
‘복음’이란 장르는 연대기가 아닐 뿐 아니라 전기도 아니다. ‘복음’을 전기로 볼 때 문제가 많다. 일반적으로 전기는 탄생부터 성장과정 성인시절을 추적하지만 예수님은 어린시절을 조금 기록하고 약30세의 공생애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복음’이란 장르는 이래서 연대기도 아니고 전기도 아닌 그야말로 ‘복음’이다. 예수님의 생애를 기록할 때,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신” 그리스도(메시야)라는 ‘복된소식’으 관점에서 십자가에 클라이막스를 두고 부활을 기록했다. 하나님 나라가 ‘왕’이신 메시야가 자기 백성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의 뜻에 절대 순종하시는 ‘종’, 그것도 ‘고난 당하는 종’으로서 평생 십자가를 향해 가시다가 마지막 십자가를 지셔서 구원을 다 이루신 것을 기록한 것이다. 이렇게 다 이루심을 확증하는 사건인 부활을 끝으로 막을 내리고 있다. 그래서 복음서를 해석할 때 ‘복음’이란 장르를 염두에 두고 해석해야 한다.
‘복음’이란 장르를 전제하고 복음서를 해석할 때 얼마 전까지는 ‘조화적’ 방법을 사용한는 경향이 짙었다. 즉 공관복음을 해석할 때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을 하나로 합쳐서 그 내용들을 조화시키는 방븝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공관복음의 조화적 해석법의 장점은 메시지의 통일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해석법은 각 권 메시지의 예리한 각도를 잘 드러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복음서를 통합적으로 보지 않고 각 권의 특징들을 이 통용살림으로서 각 권의 예각을 살려주는 해석법되고 있다.
가령 마태복음은 일차적인 독자로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쓴 복음서인데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이 메시야란 것을 어떻게 증언했는가하는 것이다. 유대인들이 성경으로 믿고 절대시하는 구약성경의 예언들을 인용하면서 “이 예언이 예수님에게 이렇게 성취되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당신들이 고대하던 바로 그 메시야다”하는 식으로 증거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유대인들은 자기들의 ‘뿌리’를 중시하므로, 마태는 예수님이 그들의 ‘뿌리’인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지적하는 것이다.
따라서 복음서를 해석할 때 각 권의 통일성을 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각 권의 예각을 밝히는 해석을 하는 것이다.
복음서의 내용 가운데 기적을 해석하는 문제가 있다. 즉 복음서의 세부 내용에 대한 해석문제가 있다.
비유해석에 대해서 알아보면 예수님은 비유를 진리전달의 주요수단으로 사용하셨다. 비유는 영적 진리를 구체적인 삶의 언어 속에 담아 전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그 당시의 삶의 평범한 현상들에서 출발하셨지만, 어느 단계에 가면 영적인 진리를 표현하기 위해 삶의 현상을 고감하게 고치는 표현을 사용하셨다.
‘복음’이란 장르를 살리고, 각 권의 예각을 살리고, 비유를 바로 해석함으로써 ‘복음’이 진정한 의미의 ‘복음’으로 드러나게 해석해야 한다.
2. 사도행전은 이렇게 해석하라
사도행전이 과연 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글인가에 대한 사도행전의 역사성의 문제에 부딪힌다.
사도행전이 역사성이 없다고 주장하는 입장으로 ‘튜빙겐 학파’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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