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지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절 지각발달
지각 발달은 감각 정보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지각 능력의 발달 과정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지각 발달은 영아기에 완성되나 유아기를 거치면서도 계속적으로 진행된다.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감각 기능은 각 감각기관을 통해 독립적으로 발달하나, 지각정보를 수용하고 사용하는 지각 방식은 감각의 복잡한 조합에 의해 통합 지각으로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지각 발달에 관한 이론은 첨가이론(enrichment theory)과 분화이론(differentiation theory) 등으로 설명되고 있으며, J. Gibson의 이론에 의하면 지각능력은 지각활동의 목적성, 지각정보의 의미에 대한 인식, 지각의 상세성, 지각의 경제성 등의 네 가지 차원에서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난다고 한다.
1. 지각발달 이론
⑴ 첨가이론
첨가이론이란 우리에게 지각을 일으키는 데는 자극물에 내재되어 있는 정보로는 불충분하며 다른 정보가 더 첨가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한 대상을 지각할 때마다 그 대상의 셰마에 적은 양일지라도 정보가 추가된다. 나이든 아동이 더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어린 아동에 비해 좀더 세밀하고 정확하다는 의미에서 더 좋은 셰마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셰마가 기억으로부터 인출되어 현재의 자극에 더 해지게 됨으로써 현재의 지각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다. 그림과 같이 아동에게
b, d, p, q 글자를 제시하는 예를 보면 이 글자에 대한 경험이 적은 어린 아동에게는 그림 a와 같이 각 자극에 대해 동일한 셰마가 형성된다. 좀 더 경험이 많아짐에 따라 b처럼 고리가 직선위에 붙어 있거나 아래에 붙어있다는 추가정보를 가진 셰마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셰마를 가진 아동은 p, q 와 b, d 를 구별할 수 있지만 와 b, d그리고 p 와q 를 구별하지는 못한다. 마지막으로 선에 고리가 왼쪽으로 붙어있는지 또는 오른쪽으로 붙어있는지에 관한 정보가 추가되어 c와 같은 셰마를 구성할 수 있게 되며 비로소 네 문자 모두를 구별할 수 있다.
셰마란?
- 내용을 어떤 형식에 따라 과학적으로 정리 또는 체계화시키는 틀을 이르는 말
⑵ 분화이론
분화이론이란 지각 정보는 자극물에 모두 내재되어 있으나 우리가 처음에는 그 정보를 모두 탐지 하지 못하다가 지각 체계가 민감해짐에 따라 차차 자극 정보를 분화할 수 있게 되어 더 상세한 지각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지각이 발달함에 따라 자극물에 처음부터 존재하던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이 커진다는 것이다.
이 그림은 자극의 고차적 구조가 어떻게 지각과정에 영향을 주는가를 보여준다. A와 C및 12와 14의 가운데에 있는 글자는 가로로 읽으면 13이 되고, 세로로 읽으면 B가 된다. 아동들은 개념이나 규칙을 적용함으로써 맥락에 적절한 자극을 인지할 수 있다.
아동들은 환경내에 산재해 있는 정보들 중에서 유용한 자극을 능동적으로 표집하고, 표집된 자극의 특성이나 자극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사물을 지각한다. 지각기술이 분화되면 될수록 자극의 다양한 특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되므로 점점 더 정확한 지각이 가능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지각발달 및 기억발달
  • 유아기 지각발달 및 기억발달CONTENTS유아기 지각발달 및 기억발달I. 지각발달1. 주의집중력의 발달2. 형태지각과 변별3. 항등성4. 지각이론5. 지각발달과 학습II. 기억발달1. 기억과정가) 부호화나) 저장다) 인출(가) 재인(나) 회상2. 기억구조가) 감각저장나) 단기저장다) 장기저장* 참고문헌유아기 지각발달 및 기억발달I. 지각발달유아의 감각기관이 발달하고 경험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지각능력이 향상된다. 유아기 동안 지각능력발달

  • 유아기의 지각발달
  • 유아기의 지각발달목차유아기의 지각발달I. 지각활동의 목적성II. 지각정보의 의미에 대한 인식III. 지각의 상세성IV. 지각의 경제성* 참고문헌유아기의 지각발영아들은 주위 환경의 중요한 측면들을 지각한다. 생의 첫 1년 동안 사물의 감각적 특성들, 세계의 공간적 배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행위가 지각과정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한다. 연령에 따른 성숙과 환경에 의해 제공된 자극 배열에 대한 연습과 경험의 반복의 결과, 지

  • [영유아기의 감각과 지각발달] 영아기의 감각발달 및 지각발달(영아의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감각발달)
  • 영유아기의 감각과 지각발달 영아기의 감각발달 및 지각발달(영아의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감각발달)목차영유아기의 감각과 지각발달I. 서론II. 시각1. 색지각2. 형태지각3. 깊이지각III. 청각IV. 후각V. 미각VI. 촉각VII. 통합 감각영유아기의 감각과 지각발달I. 서론주위 환경으로부터 오는 여러 가지 자극을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이는 것을 감각이라고 한다면, 지각은 이러한 감각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 이 라고 볼 수 있다. 즉, 감

  • 유아기 인지발달(유아기 사고의 특성, 유아기 지각발달 및 기억발달)
  • 유아기 인지발달(유아기 사고의 특성, 유아기 지각발달 및 기억발달)CONTENTS유아기 인지발달I. 유아기 사고의 특성1. 전개념적 사고기(2~4세)1) 상징적 사고의 출현2) 자기중심적 사고3) 물활론적 사고4) 인공론적 사고5) 꿈의 실재론6) 전환적 추론2. 직관적 사고기(4~7세)1) 보존개념2) 유목포함II. 지각과 기억발달1. 지각발달1) 주의집중력의 발달2) 형태지각과 변별3) 항등성2. 기억발달1) 기억과정2) 기억전략* 참고문헌유아기 인지발달I. 유아

  • [유아기 인지 및 언어발달] 유아기 인지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유아의 지각발달 및 언어발달(언어획득이론, 의사소통기술이론)
  • 유아기 인지 및 언어발달유아기 인지 및 언어발달 유아기 인지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유아의 지각발달 및 언어발달(언어획득이론, 의사소통기술이론)CONTENT유아기 인지 및 언어발달I. 지각발달1. 지각이론2. 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II. 인지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 피아제 이론 : 전조작기- 상징적 표상능력1) 상징놀이2) 중심화3) 수평개념4) 수직개념III.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1. 사적 언어2. 근접발달영역IV. 언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