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지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1절 지각발달
지각 발달은 감각 정보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지각 능력의 발달 과정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지각 발달은 영아기에 완성되나 유아기를 거치면서도 계속적으로 진행된다.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감각 기능은 각 감각기관을 통해 독립적으로 발달하나, 지각정보를 수용하고 사용하는 지각 방식은 감각의 복잡한 조합에 의해 통합 지각으로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지각 발달에 관한 이론은 첨가이론(enrichment theory)과 분화이론(differentiation theory) 등으로 설명되고 있으며, J. Gibson의 이론에 의하면 지각능력은 지각활동의 목적성, 지각정보의 의미에 대한 인식, 지각의 상세성, 지각의 경제성 등의 네 가지 차원에서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난다고 한다.
1. 지각발달 이론
⑴ 첨가이론
첨가이론이란 우리에게 지각을 일으키는 데는 자극물에 내재되어 있는 정보로는 불충분하며 다른 정보가 더 첨가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한 대상을 지각할 때마다 그 대상의 셰마에 적은 양일지라도 정보가 추가된다. 나이든 아동이 더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어린 아동에 비해 좀더 세밀하고 정확하다는 의미에서 더 좋은 셰마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셰마가 기억으로부터 인출되어 현재의 자극에 더 해지게 됨으로써 현재의 지각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다. 그림과 같이 아동에게
b, d, p, q 글자를 제시하는 예를 보면 이 글자에 대한 경험이 적은 어린 아동에게는 그림 a와 같이 각 자극에 대해 동일한 셰마가 형성된다. 좀 더 경험이 많아짐에 따라 b처럼 고리가 직선위에 붙어 있거나 아래에 붙어있다는 추가정보를 가진 셰마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셰마를 가진 아동은 p, q 와 b, d 를 구별할 수 있지만 와 b, d그리고 p 와q 를 구별하지는 못한다. 마지막으로 선에 고리가 왼쪽으로 붙어있는지 또는 오른쪽으로 붙어있는지에 관한 정보가 추가되어 c와 같은 셰마를 구성할 수 있게 되며 비로소 네 문자 모두를 구별할 수 있다.
셰마란?
- 내용을 어떤 형식에 따라 과학적으로 정리 또는 체계화시키는 틀을 이르는 말
⑵ 분화이론
분화이론이란 지각 정보는 자극물에 모두 내재되어 있으나 우리가 처음에는 그 정보를 모두 탐지 하지 못하다가 지각 체계가 민감해짐에 따라 차차 자극 정보를 분화할 수 있게 되어 더 상세한 지각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지각이 발달함에 따라 자극물에 처음부터 존재하던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이 커진다는 것이다.
이 그림은 자극의 고차적 구조가 어떻게 지각과정에 영향을 주는가를 보여준다. A와 C및 12와 14의 가운데에 있는 글자는 가로로 읽으면 13이 되고, 세로로 읽으면 B가 된다. 아동들은 개념이나 규칙을 적용함으로써 맥락에 적절한 자극을 인지할 수 있다.
아동들은 환경내에 산재해 있는 정보들 중에서 유용한 자극을 능동적으로 표집하고, 표집된 자극의 특성이나 자극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사물을 지각한다. 지각기술이 분화되면 될수록 자극의 다양한 특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되므로 점점 더 정확한 지각이 가능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발전과정, 이해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산업경쟁력, 대중문화의 폐해 및 향후 대중문화의 미래, 제언
- [올바른 성의식] 성 정의, 성의식, 성개념, 청소년의 성 의식, 대학생 성의식, 성교육 현황, 성교육 실태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