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적으로 획득된 요인 구조의 확인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탐색적으로 획득된 요인 구조에 대한 확인적 분석
By Jan-Willem van Prooijen & Willem A. van der Kloot
연구의 출발
대부분의 다요인 심리 검사들은 EFA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이 검사의 요인 구조가 새로운 연구에서도 반복 측정될 수 있는지 입증하기 위해 CFA를 사용한다.
그런데 종종 EFA에 의해 획득된 요인 구조가 후속 CFA에서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다.
왜 그럴까?
내용적 설명
원래의 측정 구조가 새로운 표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ex) 문화 간 연구에서 EFA와 CFA의 결과 차이 - 사람들 간의 문화적 차이로 설명
CFA가 원래 EFA와 다른 데이터, 독립적으로 수집된 새로운 데이터로 수행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적 설명이 가능 하려면, 먼저 방법론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방법론적 설명
EFA의 부적절한 적용
1) 부적절한 요인의 수 결정 기준
2) 부적절한 rotation method
3) 부적절한 요인 분석 절차
2. EFA와 CFA의 비교 불가능성
1) EFA는 데이터 주도적, 너무 자유롭다.
2) CFA는 이론 주도적, 너무 보수적이다.
3. CFA의 부적절한 적용
: 좋은 적합도를 위해 CFA가 조정되어야 한다.
→ 방법론적 설명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CFA가 EFA와 동일한 표본을 사용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 구조방정식을 이용해서 새로운 모델을 정립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두 개의 개념적으로 구별되는 모델을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통계적인 유의미성을 획득하는 것Measurement ModelStructure Model저자들은 측정 모델과 구조 모델을 분리함으로써 이론에 대한 검증과 각 구인에 대한 타당도 분석을 확실히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1. 측정모델: 수렴 타당도, 변별 타당도 2. 구조모델: 이해 타당도Back Ground(2)탐색적 VS 확인적 요인 분석탐색적 요인 분

  • [양적연구방법] 양적 연구방법과 표본추출, 연구도구 검증요소 신뢰도와 타당도
  • 목 차< 연구방법 >Ⅰ. 서술적 분석연구1. 조사연구2. 상관성 연구 3. 회귀분석연구4. 판별분석5. LISREL 분석연구 6. 요인분석연구Ⅱ. 유사실험연구Ⅲ. 트라이앵귤레이션연구Ⅳ. 메타분석 연구Ⅴ. 이차자료 분석< 연구도구 검증 >Ⅰ. 신뢰도Ⅱ. 타당성Ⅲ. 신뢰도와 타당도< 표본추출 >Ⅰ. 확률표집법Ⅱ. 비확률표본추출방법Ⅲ. 표본추출법의 평가Ⅰ. 서술적 분석연구1. 조사연구조사연구는 본질적으로 비실험연구이며 어떠한 실험적 처치도 없

  • [전자무역, 전자상거래, e-business]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과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15권, 제2호, 2000, pp.1-12.Leonidou(2002)는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전략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수출마케팅 전략(4P)과 수출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여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Leonidas C. Leonidou, Constantine S. Katsikeas and Saeed Samiee, “Marketing Strategy of Determinants of export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5, 2002. pp.51-67.. 연구 모집단은 미국과 유럽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제품 유형은 소비재와 산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 구조 패턴을 생성시키는 일련의 추상적인 규칙을 밝히는 것이다.간단히 말해서, 인과적 구조주의는 인과적 설명의 종(種)이라고 할 수 있는 반면에, 비인과적 구조주의는 사회현상을 전혀 설명하기 힘든 모형이다.매스 커뮤니케이션 맥락에서의 구조주의 접근에서는 수용자 행동이 구조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에 의해 규정된다고 간주한다.(McQuail & Gurevitch, 1974) 이 구조문화적 요인들은 한편으로 미디어 내용과 그 내용에서 획득할 수 있는 충족감을 형

  • [인터넷마케팅] 오프라인 기업의 신뢰가 온라인 쇼핑몰의 신뢰와 e-loyalty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분석4.2 가설검정-모델의 적합도 및 가설검정은 구조방정식 모형 기법을 사용규모명성신뢰성향거래안정성쇼핑몰이미지커뮤니케이션오프라인 기업에대한 신뢰온라인쇼핑몰에대한신뢰태도적충성도행동적충성도유의하지 않음유의함 가설검정 결과가설 검정결과를 살펴보면명성과 신뢰성향은 오프라인 기업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며오프라인 기업에 대한 신뢰,거래안정성,쇼핑몰 이미지,커뮤니케이션이 온라인 쇼핑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