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뉴딜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영국의 뉴딜정책
1. 영국의 뉴딜정책 도입 배경
영국은 1980년대 6%미만이었던 실업률이 1990년대 들어서 유럽의 경기침체와 고금리의 영향에 따른 극심한 투자부진으로 경기가 하강하자 실업률이 다시 상승하였다. 결국 1993년에는 두 자릿수인 10.3%를 기록하여, 1980년대 후반 수준인 11%대에 가까워 졌다. 이에 다른 영국은 광범위한 개혁정책,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유치 정책 등 경기 활성화 정책을 중심으로 운영하였고 특히 1998년 이후 종합 실업정책이라 할 수 있는 뉴딜정책을 실시하게 되었다. 복지에서 일자리로(Welfare to Work)라는 영국 정부의 정책의 일환인 뉴딜정책(New Deal Policy)은 영국의 실업문제 해결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였다고 평가되고 있다.
2. 뉴딜정책이란?
뉴딜정책은 사회부조의 주요 수급자에 대하여 직업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그들의 직업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그들이 가족을 부양 할 만큼 임금이 안정된 일자리를 갖도록 하여 다시 사회부조에 의존하게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근로능력이 있는 사회보조 수급자들을 취약 집단별로 나누어 사업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18~24세 청년실직자, 25세 이상 장기실직자, 장애인 구직자와 같이 대상을 구분하여 각 대상자인 실직자들로 하여금 취업능력을 개발하고 기술 및 경험을 얻도록 하여 취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 또한 편부모 및 건강관련급여 수급 장애인을 따로 구분하여 취업의 길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영국의 청년뉴딜(New Deal for Young People)정책은 비진학 중도탈락자, 그리고 장기실업 가능성이 있는 청소년들을 중점 대상으로 심층면접에 의한 진로지도, 직업훈련, 취업알선이라는 패키지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효과를 보고 있다.
1998년 4월부터 젊은 실업자를 상대로 먼저 실시됐다. 18~24살의 젊은이들을 고용하는
고용주에게 일정액의 고용보조금을 주거나 이들에게 직업훈련을 제공한다. 이들을 고용한 뒤 기술교육을 시키면 고용주에게 추가 특별수당이 주어진다. 또 자원봉사단체나 환경보호단체 등 시민단체의 일거리를 제공하기도 한다. 자영업을 하려는 이들에게도 별도의 지원이 제공된다. 6개월 이상 구직자 수당을 받은 청년 실업자는 의무적으로 이 정책을 따라야 한다. 이를 거부하면 어떤 급여도 받지 못한다.
3. 뉴딜 정책 시행 이후
한국의 노동부와 복지부를 부분적으로 합쳐놓은 근로연금부(DWP: 옛 사회보장부)는
뉴딜정책을 매우 성공적이라고 자평했다. 영국의 실업률은 하락하기 시작하여 1990년 대 초반 10.3%까지 치솟았던 실업률은 2003년 4.8%로 독일 및 프랑스의 절반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또한 영국 노동시장의 통계(2003)를 보면 97년 정책 시행 이후 무려 158만명이 뉴딜정책의 도움을 받아 일자리를 구했다는 분석도 나와 있다. 영국 정부의 뉴딜정책은 지난 97년 한국이 구제금융 위기를 맞았을 때 당시 정부가 내놓은 실업극복정책을 비롯한 각종 사회정책의 모델이 되기도 했다.
<기사 원문>
뉴딜정책은 노동당 정부의 ‘일하는 복지’ 전략의 핵심으로, 실업자들에게 일자리를 찾아주는 고용정책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