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 사례와 그에 대한 질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례1> 민지의 고민
목표 : 효와 정의. 법 에 대한 갈등
상황 : 민지는 행복한 가정에서 부모님을 사랑하고 부모님 말씀도 잘 듣는 착한 아이다. 물론 학교에서도 학교 규칙을 잘 지키고 공부도 열심히 하는 아이다. 민지가 다니는 학교는 학비가 매우 비쌌고 학원비도 다른 학생들보다 더 많이 나왔지만 아빠는 언제나 민지를 위해서 모든 것을 다 해주시는 분이었다. 어느 날 우연히 민지는 아빠가 민지의 학비를 마련하기위해 남의 집 물건을 훔치는 사실을 알았다. 민지는 아빠에게 학교를 비용이 덜 드는 학교로 가고 학원도 다니지 않겠으니 훔치는 일을 하지 말라고 말씀드렸다. 하지만 아빠는 “얘는 어른 일에 참견하지 말고 공부만 열심히 하라”고 하셨다. 민지는 아빠가 감옥에 가셔서 고생하실 일을 생각하니까 마음이 아팠다. 그런데 “나쁜 일을 보면 경찰서에 알려라”고 하신 선생님의 말씀이 떠올랐다. 민지는 아빠의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다.
초점 : 너는 아빠의 도둑질을 경찰서에 알리겠는가? 그냥 숨긴 채 공부만 열심히 하겠는가?
여기서 아빠의 도둑질을 알리는 것은 사회 정의 . 법에 대한 가치이고, 아빠의 말씀대로 공부만하는 것은 한부분에서는 부모님의 말씀을 듣는 효이다.
중요한 것은 두 가치모두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이끌어 주는 것이 이 수업의 목적이다.
질문 :
교사 : 민지는 무슨 고민을 하고 있나요?
학생 : 아빠의 도둑질을 경찰서에 알릴 것인지 그냥 숨긴채 공부만 할 것인지에 대한 갈등입니다
교사 : 아빠의 도둑질을 경찰서에 알리지 않고 그냥 평소대로 공부만 열심히 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학생 : 민지는 법을 어기는 거에요
교사 : 여러분이 민지라면 어떻게 할 껀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와 윤리] 더러운 손의 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개관, 정치의 문제, 도덕적 함의, 해결방안)
  • 그 사실 자체가 ‘더러운 손’의 문제를 도덕적으로 정당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로 ‘더러운 손’의 문제가 나타나는 것과 그것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부과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결국 ‘더러운 손’의 문제는 바람직한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는 도덕적 딜레마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더러운 손’의 문제가 도덕적 비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논하기 위해 정치인

  • 네패스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대한 지식을 상세하세 질문31 품질과 혁신 사이에 필요한 딜레마를 조절할 방법은?32 학부 과정에서 했던 프로젝트 중 VHDL을 활용 사례 소개33 다른 부서에 배정 되면 어떻게 할 건가?34 경쟁사 대비 우리회사의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35 법이나 규율을 어겨 본 적이 있는가?36가장 힘들었거나 좌절했던 경험이나 가장 힘들었거나 좌절했던경험이 있나37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이 맡겨진 경우 어떻게 하겠는가?38 경쟁사는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정의, 이론의 배경, 하인즈 딜레마, 도덜 발달의 3수준 6단계 유형, 사례, 교과서에의 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목차 -Ⅰ. 들어가기1. 콜버그는 누구인가?2. 콜버그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의 배경2. 도덕성 발달 이론이란?3. 하인즈(Heinz) 딜레마4. 도덕 발달의 3수준 6단계 유형5.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Ⅲ. 나의 사례1. 사례 12. 사례 2Ⅳ. 교과서에의 적용1. 교과서에의 사례2. 수업에의 적용1) 가치 판단 모형2) 육색 사고 모자 기법3) 도덕 딜레마 토론수업 모형Ⅴ. 느낀 점Ⅵ.

  • deep change or slow death(딥체인지 오얼 슬로우)
  • 대한 탐구를 다룬다. 제1부에서는 근원적 변화에 대한 정의와 ‘불확실한 세계로 벌거벗고 뛰어드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 지를 알려준다. 이것은 ‘근원적 변화 아니면 점진적 죽음이라는 진퇴양난의 딜레마’가 어떻게 우리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이해시켜 준다. 제 2부에서는 이런 진퇴양난의 딜레마에 어떻게 부딪칠 것인지 그리고 왜 스스로 변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제3부에서는 주체적 리더는 세상을 다르

  • 빈곤문제의 원인, 빈곤문제와 근로빈곤층, 빈곤문제와 국제금융지원, 빈곤문제의 해결방향
  • 대한 해결은 고전적인 해법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성장과 복지라는 두 개의 날개를 동시에 펼치는 것이다. 과거 한국의 빈곤문제 저변에는 경제 성장만이 빈곤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잘못된 경제주의적 확신이 자리 잡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의 많은 연구들이 지적하고 있듯이 경제성장은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경제성장이 자동적으로 빈곤을 퇴치하고 불평등을 해결한 사례는 그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