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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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사상적 배경
양이 사람을 먹어치운다.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탁월한 인물들 중 한 사람인 모어의 이념과 저서에는 그 시대의 정치적경제적 이해관계의 갈등이 반영되어 있다. 15섹 말에서 16세기 초 사이에 영국에서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토대를 형성한 변혁의 서막’, 즉 봉건질서의 해체가 일어났다. 모어는 본원적 축적의 시작과 아울러 새로운 부르주아 계급의 부상, 그리고 이와 동시에 대규모로 이루어진 농민들의 프롤레탈리아화와 빈곤화를 체험했다.
에라스무스가 후텐에게 보낸 서한에 따르면 모어는 ‘전제정치를 극도로 혐오했으며 또 그만큼 평등을 소중히 여긴 인물’로 묘사되어 있다. 모어가 오랜 세월에 걸쳐 전문가적인 안목으로 관찰한 경제적 이면은 다음과 같다.
즉, 그는 양모업에 도입되기 시작한 자본주의적인 매뉴팩처 경제가 마치 ‘소름끼치는 페스트’와도 같이 어떻게 온 나라를 뒤덮으며 많은 들과 집, 그리고 도시들을 파괴하고 거기에 살던 사람들을 쫓아내는지, 그리고 양을 치기 위해 쳐놓은 울타리가 얼마나 엄청난 농민과 소작인들을 토지에서 몰아내는지, 그리고 직업과 고향을 잃어버린 대중들이 얼마나 빈곤하고 가련하며 또 어떻게 부랑자나 거지로 전락하게 되는지를 똑똑히 보았다.
국왕 헨리가 통치하던 시절만 해도 72,000여 명에 이르는 크고 작은 도둑들이 처형되었는데, 이를 보고 모어는 영주와 용병들이야말로 진짜 도둑들이라고 낙인찍었다. 모어는 인클로저 운동의 사회적인 결과를 ‘인간들을 잡아먹는 야생 양떼들’로 형상화했다. 이런 점에서 모어는 마르크스로부터 자본의 본원적 축적을 탁월하게 묘사한 증인이자 비평가라는 찬사를 들었다. 그는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를 완전히 제거시킴으로써만 착취와 적대적 계급이해 관계가 해소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공산제적 공동삶 추구
‘사적 소유관계가 존재하는 곳, 돈이 모든 가치의 척도가 되는 곳, 이런 곳에서 정당하고 행복한 정치는 도저히 있을 수 없다. 국가의 복지에 이르는 유일한 길은 소유의 평등을 도입하는 길이다. 소유물을 어떤 식으로든 평등하고 정당하게 분배하고 모든 사람에게 행복을 안겨주는 유일한 수단은 온갖 사적 소유를 모두 철폐하는 것이다.’
플라톤의 ‘모든 것은 공동의 것이다’라는 선언이 지배 엘리트를 향한 반면,『유토피아』 의 근본명제는 유토피아에 사는 모든 사람들의 공산주의적인 재산공동체를 그 핵심사상으로 한다. 모어의 『유토피아』와 더불어 시작되어 길고 복잡한 길을 거친 유토피아적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는 이러한 사회질서를 옹호한 프랑스영국독일의 중요한 사상가들을 거쳐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이르렀으며, 이들에 의해 사회주의는 유토피아에서 과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유토피아』의 주요 내용
『유토피아』는 그가 여행중 네덜란드의 한 여행자 라파엘로부터 들은 얘기를 모티브로 하여 엮은 것인데, 이책은 2편으로 되어 있다. 1편에서는 당시 영국의 정치상황을 비판하고, 2편에서는 유토피아의 제도와 생활을 다루고 있다.
당시 영국에서는 근대적인 산업과 상업이 싹트기 시작하여 농업위주의 장원제도가 쇠퇴하게 되자 귀족들은 저마다 공유지를 사유화했다. 따라서 농노제도는 무너지고 일반서민들의 어려움은 심각한 상황이었다. 군주나 고관은 영토나 재산증식을 목표로 광분하고 있기 때문에, 국왕이 자신보다 국민의 부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는 충고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보고, 절대왕정을 비판하는 동시에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기에 따르는 혼란을 열거 했다.
특히 사유재산에 대한 획득욕심, 자본주의적 영리활동을 비난하면서 카톨릭의 가부장적 왕정을 이상으로 했다. 모어는 스스로에게 엄격하여 금욕적인 생활을 하고 있었고, 그러기에 당시 영국귀족들의 사치를 용서할 수 없었다. 무엇보다도 모든 범죄가 빈곤으로부터 비롯한다고 보고, 백성의 빈곤은 주로 나태한 귀족들의 사치와 탐욕의 결과라고 믿었다. 이상이 1편의 내용이다.
2편은 9장으로 나누어지는데, 여기에 그려진 유토피아의 모습을 재구성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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