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력 학벌주의 인식체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학력·학벌주의 인식체계 분석
Ⅰ. 서론
이 연구는 한국 학력 · 학벌주의에 내재해 있는 인식체계를 분석하고 그 구조적 성격을 논의하려는 것이다. 아울려 학력 · 학벌주의 인식체계가 어떻게 학력 · 학벌사회의 유지를 정당화 하는지에 대해서도 주목할 것이다.
학력 · 학벌주의가 우리 사회의 교육 및 사회 문제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인식이 널리 확산되어 있다. 왜 이렇게 지속되는 것인가? 우리 사회를 학력 · 학벌사회라고 부르는 것은 학력 · 학벌주의적 사회구성 방식이 사회를 가로지르는 하나의 체계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학력 · 학벌이 사회의 모든 부분과 연관되어 유기체와 같이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이 사회체제를 지탱하는 실체적인 힘은 학력 · 학벌주의적 사회구성 메카니즘과 이를 통해 충원된 각계각층 그 자체가 현재의 구조로 존재하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기존 구조는 그 유지를 뒷받침하는 이념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념은 사람들을 기존 체제에 자발적으로 합류하게 하는 정당화의 신념체계 혹은 인식체계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연구는 학력 · 학벌주의 인식체계가 학력 · 학벌사회를 유지하는 이면의 동인이라고 본다. 학력 · 학벌사회를 유지하게 하는 인식체계의 구체적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학력 · 학벌사회의 유지를 정당화하는 인식체계의 심층이 어떤 성격의 것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학력 · 학벌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교육과 사회의 여러 문제와 개혁론에 대해 논의하고 있고 우리사회의 학력 · 학벌주의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사실과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본 연구는 특히 학력 · 학벌주의의 지속과 관련하여 정당화의 인식체계가 어떤 것인지에 주목한다. 선행연구들은 학력 · 학벌주의의 인식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보여주는 데는 충분하지 않았다. 학력 · 학벌주의 인식체계를 밝히는 것은 사회성원들의 행태를 예측할 수 있게 해주며, 학력 · 학벌사회의 변화를 위한 정책 수립에 유익한 시사점을 줄 것이다.
Ⅱ. 학력 · 학벌주의 인식체계의 분석 방법론
1. 학력 · 학벌주의의 개념적 구조
현실적 용법으로 볼 때, 학력 개념은 학교교육을 받은 이력 즉 학교교육의 결과를 의미한다. 진학-졸업
은 각 단계의 학교교육이 의도한 바를 획득한 능력 혹은 역량의 정도를 의미하게 되었다. 학력은 곧
실력 혹은 능력을 표현하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 또한 학교교육이 국가에 의해 공적으로 관리되고 운영
된다는 점에서, 학력은 국가가 공인한 능력증명이 되는 것이다. 국가의 엄정한 관리와 학교교육의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금 우리의 위치는 어디인가
  • 학벌주의의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학생들은 자신의 개성과 적성, 능력 등은 무시한 채 맹목적으로 명문대에 진학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입니다. 실제로, 상위권 대학에 속한 학생마저도 더 좋은 대학에 진학하겠다며 입시 공부를 다시 하기도 합니다. 다음은 모 대학교의 편입학 경쟁률 현황이다. 대략적으로만 보아도 경쟁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태는 학생들의 다양한 발전과 가능성을 저해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
  • 학력검사의 대상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어 중간 개념으로 보기가 어렵고, 학력과 학업적성의 중간개념을 보편화하여 의사소통하고 측정하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교육측정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수능의 구인타당도와 내용타당도(또는 교육과정타당도)를 만족스럽게 입증해 주는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한 연유로 수능 관련 집단의 인식이나 결과 활용도를 중심

  • 한국사회문제4D)최근우리사회 빈부격차의 현황을 살펴보고 원인을 논하시오0.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사회양극화의 실태와 정책과제』,2. 김경원 , 권순우 , 2003 『외환위기 5년, 한국경제 어떻게 변했나 』,3. Ronald Paul Hill , 2004, 『마케팅과 소비자연구의 새로운 관심』, 시그마프레스.4. 박선웅, 함인회, 이동원, 2005,『중산층의 정체성과 소비문화 』,집문당.5. 이정우, 1991소득분배론, 비봉출판사. 6. 이두호, 최일섭, 김태성, 나성린 공저, 1991. 빈곤론, 나남, 7. 정철상, 2009, 오마이뉴스, 시간이 갈수록 더욱 벌어지는 빈부격

  • [사회현상][사회문제]집단화현상, 양극화현상, 사교육과열현상, 언어파괴현상, 장애인소외현상, 저출산고령화현상, 양심적병역거부현상
  • 위헌심판 제청을 한바 있다.참고문헌◇ 김선업, 연줄망과 연고주의◇ 변용찬 외,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서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1◇ 송복, 한국사회의 갈등구조, 경문사, 1997◇ 안영섭, 한국사회 증후군, 전예원, 1989◇ 임희섭 외, 오늘의 한국사회, 나남, 1993◇ 원정원, 여성 저출산의 실태 및 원인분석 : 경기도 평택시와 경상북도 고령군의 비교, 계명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2004◇ 조국, 양심과 사상의 자유를 위하여, 책세상, 2001

  •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 학벌주의의 실태와 문제 및 개선방안0
  • 학력의 층화현상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이정규는 학벌을 제도교육에 의한 출신학교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연고적(緣故的) 동류 집단으로 규정하였다. 이들의 정의는 학벌에 대해 부정적인 가치 판단을 부여하지 않고 있다는 공통점을 보인다.2) 학벌주의의 의의한국 사회에서 학벌은 배후에서 사회의 작동원리를 이루는 핵심개념이다. 따라서 학벌문제에 비추어 우리 사회를 분석하는 것은 한국사회의 올바른 이해에 필수적인 관건이 된다고 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