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력·학벌주의 인식체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본문내용
-
한국 학력·학벌주의 인식체계 분석
Ⅰ. 서론
이 연구는 한국 학력 · 학벌주의에 내재해 있는 인식체계를 분석하고 그 구조적 성격을 논의하려는 것이다. 아울려 학력 · 학벌주의 인식체계가 어떻게 학력 · 학벌사회의 유지를 정당화 하는지에 대해서도 주목할 것이다.
학력 · 학벌주의가 우리 사회의 교육 및 사회 문제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인식이 널리 확산되어 있다. 왜 이렇게 지속되는 것인가? 우리 사회를 학력 · 학벌사회라고 부르는 것은 학력 · 학벌주의적 사회구성 방식이 사회를 가로지르는 하나의 체계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학력 · 학벌이 사회의 모든 부분과 연관되어 유기체와 같이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이 사회체제를 지탱하는 실체적인 힘은 학력 · 학벌주의적 사회구성 메카니즘과 이를 통해 충원된 각계각층 그 자체가 현재의 구조로 존재하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기존 구조는 그 유지를 뒷받침하는 이념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념은 사람들을 기존 체제에 자발적으로 합류하게 하는 정당화의 신념체계 혹은 인식체계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연구는 학력 · 학벌주의 인식체계가 학력 · 학벌사회를 유지하는 이면의 동인이라고 본다. 학력 · 학벌사회를 유지하게 하는 인식체계의 구체적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학력 · 학벌사회의 유지를 정당화하는 인식체계의 심층이 어떤 성격의 것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학력 · 학벌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교육과 사회의 여러 문제와 개혁론에 대해 논의하고 있고 우리사회의 학력 · 학벌주의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사실과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본 연구는 특히 학력 · 학벌주의의 지속과 관련하여 정당화의 인식체계가 어떤 것인지에 주목한다. 선행연구들은 학력 · 학벌주의의 인식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보여주는 데는 충분하지 않았다. 학력 · 학벌주의 인식체계를 밝히는 것은 사회성원들의 행태를 예측할 수 있게 해주며, 학력 · 학벌사회의 변화를 위한 정책 수립에 유익한 시사점을 줄 것이다.
Ⅱ. 학력 · 학벌주의 인식체계의 분석 방법론
1. 학력 · 학벌주의의 개념적 구조
현실적 용법으로 볼 때, 학력 개념은 학교교육을 받은 이력 즉 학교교육의 결과를 의미한다. 진학-졸업
은 각 단계의 학교교육이 의도한 바를 획득한 능력 혹은 역량의 정도를 의미하게 되었다. 학력은 곧
실력 혹은 능력을 표현하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 또한 학교교육이 국가에 의해 공적으로 관리되고 운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