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언어 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학습 역량 강화와 장애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 지원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형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사업명 : 다양한 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학습 역량 강화와 장애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업명 : 다양한 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학습 역량 강화와 장애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장애인복지법에서 발달장애는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로 구분된다. 지적장애인은 정신 발육이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매우 느리거나 정체되어있고, 자조기능과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가지는 사람으로 정의되어 있다. 자폐성장애인은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따른 언어·신체표현·자기조절·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다.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는 모두 지적인 문제를 동반한다. 지적장애 1급은 정신연령이 2∼3세에 정체되므로 일생동안 타인의 보호가필요하며, 신변의 위험에 대해서도 단독으로 처리하지 못하므로 가족 및 적절한보호기관의 도움이 필요하다. 2급은 정신연령이 3∼7세에 해당하므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언어는 구사하지만, 추상 능력에 결함이 있어 독립해 사회생활을 할 수 없다. 자폐성장애 1급은 IQ가 70이하이며, 일상생활에서 전반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고, 자폐성장애 2급은 IQ가 70이하이며, 많은 도움이 없으면 일상생활을 해나가기 어려운 사람, 자폐성장애 3급은 IQ가 71이상이며,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해나가기 위해 간헐적 도움이 필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아동의 건전한 육성○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 지원▲보육의 공공성 강화 및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 보육의 공공성 강화- 소득수준에 따른 차등보육료 지원대상 확대- 국공립보육시설 확충 - 민간시설의 공보육적 성격 보강○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 다양한 보육수요(영아 장애아 시간 연장형)에 적극 대처 - 시설 설치 운영기준 강화- 보육인력 전문성 및 처우개선 ▲보육 수요의 급증○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

  • 장애아동의 학교, 사회적응 지원과 부모 부양 부담 경감을 위한 방과 후 교실 프로그램
  •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은 단순한 보호 뿐 만 아니라 전문적인역할도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때문에 장애아동 가족은 자녀출생 후 양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중한 부담과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로 일상생활 및 대인관계에서 사회적 접촉기회가 제한되고 이로 인해 가족, 친지 및 이웃과 같은 비공식적 지원체계와 사회복지서비스 기관, 교육기관 등 공식적 지원체계로 부터 사회적 고립감을 경험하기도 한다.또 지지원에 대해 살펴보면 일관되게 보고

  • 장애인 다문화가정 이주민여성의 역량강화와 사회참여를 통한 회복탄력성 개선 프로그램
  • 장애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삶과 장애자녀 양육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윤란, 2011;염지숙, 2012;주성희, 2013), 다문화가정 장애아동의 교육 실태와 지원, 부모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이인숙, 2011;전혜영, 2014)그리고 다문화 장애아동 교육에 대한특수교사들의 경험과 의미에 대한 연구(신수진 외, 2011)들이 이루어져 있다. 이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제기한 다문화가정 장애자녀의 어머니의 어려움은 언어,

  • [장애인의 부모 및 형제 자매의 역할 및 사회의 가족모델 고찰 ] 장애인의 부모 및 형제 자매의 역할 및 사회의 가족모델 고찰
  • 장애아 형제자매 의 이해1. 장애아 형제자매2. 장애인의 형제자매를 위한 부모와 활동보조인의 역할Ⅳ. 장애인 생애주기별로 알아 본 가족의 이해1.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가족2. 학령기 아동의 가정3. 청소년기의 가족4. 장애인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보호부담5. 사회적 고립Ⅴ.장애인과 사회1. 부정정인 정서의 경험2. 가족 갈등3. 사회복지서비스의 부족과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Ⅵ.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한 변화1. 가족역량강화(family

  • (부모교육 4학년) 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
  • 부모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PET)의 교수방법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을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1) 환경 재구성(2)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3) 교사 훈련(4) 부모교육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부모교육(parent education)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지식을 증진함으로써 부모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가 바람직한 아동관을 갖고 행동으로 실천하며, 변화하는 시대에 따른 자녀 양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