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내전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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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분쟁>_이라크 내전
이라크 내전 (출처_ AP연합뉴스)
대부분 이슬람교는 수니파 85%, 시아파 15%의 비율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라크는 이런 비율과는 반대로 60%가 시아파, 35%가 수니파로 이루어져있다. 과거에는 시아파가 다수임에도 불구하고 소수인 수니파가 권력을 집권했으나,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 후에 이라크 수니파내의 대표자인 사담 후세인이 축출당하면서 시아파가 이라크에 새로운 정부를 수립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 후세인정권을 붕괴하고 미국의 참전을 유도한 시아파에 대한 수니파의 반발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현재 이라크에는 수니파 계열 중 하나인 반군테러집단 ‘ISIL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이 내전을 일으키고 있다.
위의 사진이 이라크의 내전의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사진은 이라크 내전 중 무장한 ISIL에 복종당하는 민간인들의 모습이 담겨있다. 이라크의 국민 중 60%가 시아파이고 ISIL은 수니파 집단이기에 사진 속 민간인들은 대부분 시아파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를 통해 ISIL이 이라크 내전을 일으킨 것은 이라크 내의 수니파가 단지 시아파 정부에 대한 저항만이 이유는 아니며, 민간인들을 무참히 살해하는 ISIL의 행동을 보면 정부에 대한 저항이라는 이름 하에 자신과 반대되는 시아파 교인들을 쫓아내어 자신들의 수니파국가를 건설하기 위함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또한 시아파의 정부를 시아파의 종주국인 이란이 도와주고 수니파 반정부군 수니파의 종주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도와주니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중간에 위치한 이라크가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전쟁에 전쟁터를 대어주는 꼴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라크내전은 시간이 더 오래 지날수록 더 규모가 커져 큰 종교 전쟁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분쟁을 끝내고 평화적인 타협안을 타결해야한다.
<융합>_인도네시아의 다양성 속 통일
(인도네시아인의 결혼식_ 출처. 에디토리얼 라이선스)
인도네시아의 국가 표어에 비네까 퉁갈 이카(다양성 속의 통일)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하나의 언어, 하나의 문화 전통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존재를 이해하고 그것을 기초로 새로운 국가 문화를 창조해 간다는 뜻이다.
인도네시아는 기원 후 인도, 중국과의 교역이 시작되었고, 두 국가로부터 불교와 힌두교가 유입되기 시작하여 이는 문화적으로 큰 영향을 끼쳤다. 7C 후반, 이주민들은 힌두왕국인 말라유 왕국을 멸망시킨 뒤, 스위리자야 불교왕국을 건설하여 불교문화를 중심으로 번성하였다. 13C 초, 이슬람교가 유입되기 시작하였으나 무력이 아닌 무역을 통하여 들어왔으며, 기존의 힌두, 불교문화의 터전 위에 오랜 시간에 걸쳐서 정착하였기에 서남아시아의 원리적인 이슬람교와는 다른 세속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이슬람인 쟈바이슬람은 정통이슬람과 다르다. 쟈바이슬람의 교인들은 아방안이라 불리며 아방안은 외형상으로는 무슬림이 분명하지만, 신앙적으로는 이슬람 신앙 이외에도 힌두교와 불교, 또는 토착적인 요소들을 동시에 혼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부류들이이다.
위의 사진을 선택한 이유는 종교와 문화가 융합되고 그런 것을 자유로이 누릴 수 있는 인도네시아의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은 인도네시아의 결혼식 사진이다. 사진을 보며 신랑, 신부의 종교를 생각해본다면 힌두교나 불교가 떠오르지만 이슬람교라는 생각은 전혀 떠오르지 않는다. 왜냐하면 서남아시아이 원칙적인 이슬람세계에서는 저러한 장면을 전혀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이슬람국가로 알려진 인도네시아의 실상은 진정한 이슬람교가 아닌 여러 종교와 문화가 융합되어 있는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도네시아가 최대 무슬림국가라고 불리는 것이 옳은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인도네시아는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종교로는 이슬람 교ㆍ개신교ㆍ가톨릭 교ㆍ힌두 교ㆍ불교 등 5개 종교가 있다. 서로의 종교를 이해하고 존중해 주는 인도네시아의 종교문화는 많은 종교인들이 본받아야할 문화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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