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주의와 통찰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형태주의와 통찰설
1. 형태주의의 의미
1)베르트 하이머의 생애
베르트 하이머(1880. 4. 15~1943)는 형태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이며, 베를린, 뷔르츠부르크, 빈 등의 대학들을 거친 후, 1910년에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운동시에 관한 실험적 연구]를 발표했다. 그 후 형태주의 요인에 관한 연구로부터 그는 “전체 특성은 부분의 총화로 환원될 수 없다”라는 형태주의 심리학의 기본 테제를 도입, 이후 쾰러, 코프카 등과 일련의 실험 논문을 발표하는 한편, 1921년에 Psycologische Forschung지를 간행하고, 또한 1922년부터 베를린 대학의 원외교수가 되어 형태주의 이론의 체계화에 기여했다. 1933년 나치즘의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이주하여 연구 활동에 종사하며, 사후에 [생산적 사고](1945)가 출판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2)형태주의
베르트 하이머의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에서 형태(Gestalt)는 영어의 ‘form shape의 의미로 전체, 형태, 모습에 대한 전체적인 지각현상을 말한다.
대상은 그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적 요소들의 단순한 합 그 이상의 전체적 관계 또는 형태로 지각된다는 것이 형태주의의 기본 생각이다.
형태주의 이론은 사람들이 사물을 지각할 때,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자신들의 인지구조로 재조직하고 재구성하여 지각한다고 본다. 가령 감각적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에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개인적 경험, 희망, 요구를 개입하여 새로운 형태로 지각한다.
감각적 자극을 개인의 인지도식(cognitive scheme)속의 정보를 사용하여 의미있는 형태로 조직함으로써 지각현상이 일어난다. 즉 자신에게 더 친숙하고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2.지각적 조직
지각적 조직(perceptual organization)이란 지각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적 요소가 큰 단위, 전체 단위로 묶여져 의미 있는 대상으로 전환하는 지각현상을 의미하며, 감각적 요소가 배열에 따라 군집화되고 통합되는 과정을 집단화(grouping)라고 한다. 집단화에는 몇가지 규칙이 있다.
1)근접성
근접성(proximity)은 공간상 가까운 자극 요소를 묶어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로 지각하는 현상이다.
2)유사성
유사성(similarity)은 모양, 크기, 색의 특징에서 유사한 자극끼리 한 집단을 이루어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로 지각되는 현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론] 수학교육심리학
  • 통찰설Köhler는 M.Wertheimer, K.Koffka와 함께 형태주의 심리학의 고동 창시자라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 모두가 형태주의 심리학에 의미 있고 독특한 공헌을 하였다.Köhler는 형태심리학의 연구를 원숭이 관찰에서부터 시작하였다. 이 실험의 목적은 동물도 통찰을 통해 지능적 행동을 보일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연합 심리학의 요소설에 대한 반증을 드는 것이었다. 즉, 그의 실험에서 원숭이들은 먹이와, 원숭이 자신을 가로막는 여러 가지 장

  • [교육철학] 성격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형태주의 학습이론
  • 형태주의 학습이론1. Köhler의 통찰설1) 유인원 실험(인지구조가 인간과 유사하기 때문에)① 천장에 매달린 바나나를 따먹기 ② 구석진 곳의 바나나 따먹기-> 학습은 시행착오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인지구조의 순간적 변화에 의해서 나타내어 진다.2) 행동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심리사회적발달이론,언어인지발달이론,도구적조건화이론,평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귀인,상황학습,형태주의학습이론
  • 형태주의학습이론1. Köhler의 통찰설1) 유인원 실험2) 행동3) 특징4) Gestalt 심리학 법칙2. Lewin의 장이론(field 이론)3. Tolman의 기호 형태설4. Bondura의 관찰학습참고문헌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의의와 특성①다학문접근을 통한 인간활동의 이해여러학문과 상호작용 → 교수학습지도, 교육평가, 교육철학 등과 상호유기적 관계를 통해서 나온 것이 교육심리학이다.②교육과학적 방법론을 중시한다.교육활동에 기술성을 발휘한 것 → 융통성 있는

  • [교육심리] 효과적인 인지학습 이론 활용하기
  • 통찰학습이론, 장 이론 그리고 Tolman 등의 인지적 행동주의 이론이 있다. 통찰학습이론은 넓게는 형태심리학의 학습이론을 말하고, 좁게는 Kohler의 침팬지 실험을 통한 학습이론을 말한다. (1) Kohler의 통찰설 통찰설은 W. Kohler가 주장한 학습이론으로 형태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인지주의 학습이론이다. 형태주의 심리학자에 의하면 학습은 시행착오가 아닌 인지현상으로서, 학습자는 문제해결에 대한 모든 요소를 생각해 보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여러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인지 주의적 접근
  • 학습에 대한 인지 주의적 접근▶ 목차 ◀초기 인지학습이론 – wertheimer의 형태심리학koler의 통찰설lewin의 장이론tolman의 기호-형태이론인지이론이란?인지이론은 학습을 문제의 구성 요소들의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그들 간의 관계를 재구성하는 일 또는 학습의 의미를 주어진 문제와 발견된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로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최초의 인지이론적 학습이론은 Wertheimer의 형태주의 심리학에서찾아볼 수 있으며, Kohler의 통찰설, L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