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발달과 친밀한 관계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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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서발달과 친밀한 관계의 형성
▣ 정서적 발달에 대한 개관
▶ 정서표출하기: 정서표현의 발달과 통제
어린 영아들이 보이는 다양한 정서표현
* 흥미: 올라간 눈썹, 둥굴어진 입, 오므린 입술
* 공포: 뒤로 당겨진 입, 일직선으로 뒤로 그리고 안으로 당겨진 눈썹, 올라간 속 눈썹
* 혐오: 밖으로 나온 혀, 올라간 윗 입술, 찡그린코
* 기쁨: 밝은 눈, 올라간 빰, 미소를 지은 입
* 슬픔: 밑으로 내려간 입가장자리, 안쪽부분이 올라간 눈썹
* 분노: 네모진 입가장자리, 함께 끌어당겨져서 아래를 향한 눈썹, 앞쪽에 고정된 눈
개별 정서들의 출현 순서
처음 두 해 동안 다양한 정서들이 서로 다른 시기에 나타난다. 출생시 아기들은 흥미 괴로움 혐오, 및 기본적 미소로 나타나는 만족감을 보인다. 2~7개월 사이에 나타나는 다른 일차(혹은 기본)정서들은 분노, 슬픔, 기쁨, 놀람과 공포이다. 이후 2세가 되면, 영아들은 당혹감, 수치심, 죄책감, 부러움, 자부심과 같은 이차(혹은 복잡한)저서를 표출하기 시작한다. 이런 감정들은 때로 자기-의식적 정서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자기내념에 해를 주거나 혹은 증진시키기 때문이다. 3세가 되어 아동이 자신의 수행이 좋은지 나쁜지를 더 잘 평가 할수 있을때 그들은 어려운 과제에 성공 했을때는 분명한 자부심을 보이는 반면, 쉬운 과제에 실패 했을때 수치심을 보인다. 실제로 아동들은 초등학교에 들어간 이후에야 많은 규칙들이나 평가적 기준들을 충분히 내면화하고 외부 감독이 없을 때도 자신의 품행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거나 수치스러워하거나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 Michael Lewis: 가장 단순한 자기-의식적 정서인 당혹감은 아동이 거울이나 사진에서 자신을 인식하기 시작한 이후에야 비로소 나타난다. 반면 수치심, 죄책감, 자부심과 같은 자기-평가적 정서는 자기-인식과 자신의 품행을 평가하는 규칙이나 규준을 이해해야만 한다.
* 일차(혹은 기본)정서: 출생시 존재하는 혹은 생애 첫해에 등장하는 정서들의 집합으로서 어떤 이론가들은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된 것으로 믿는다.
* 이차(혹은 복잡한)정서: 생애 두 번째 해에 나타나는 자기-의식적 혹은 자기-평가적 정서들로서 부분적으로 인지발달에 의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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