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와 사회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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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상매체와 사회
1. 내용요약
영상이란? 그림자로서의 형상을 의미는 것으로 빛의 굴절에 의해 생기는 상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영상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시각으로 구분하는 현재적 사실을 그대로 볼 수 있는 영상 즉, 물질적 영상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없지만 머리에서 그리는 정신적인 상으로 보는 정신적 영상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本書에서는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지 않는 정신적 영상은 배재하고 시각적으로 직접 체험하는 영상을 연구한 서적이다. 그리고 이 영상매체는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발전하게 된다. 선사시대의 사람들은 동굴 같은 곳에 그림이나 낙서를 함으로 후세대들이 그림을 보고 여러 가지의 사실을 유추하려 하지만 쉽지 않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러한 그림은 무엇인가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영상이기에 분명한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영상은 시대가 흐름에 따라 발전하게 되는데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거의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커뮤니케이션은 행위자, 메시지, 매체로 나누는데 커뮤니케이션 행위자가 인간적 요소이고 메시지가 의미적 요소라면 매체는 기술적요소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낳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매체의 발달이 있어야 한다. 물론 이것은 영상매체의 발달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다.
인간은 감각기관을 통해 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영상이라는 것은 시각이라는 감각 기관에 호소하는 것이다. 선사시대의 경우 자신이 본 사물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비록 그림에 대한 기술은 몰랐으나 그림을 통해 자신의 세계관을 표출하였다.
최초의 영상매체라고 하는 사진의 발명은 1826년 프랑스의 니엡스는 창문을 통해 바라본 풍경을 금속판 위에 고정시킨 최초의 사진을 제작하였다. 18세기 말이 되면서 부르주아 계급의 급부상, 과학과 기술의 발달 등으로 새로운 시각장치들이 발명되고 인기를 얻으면서 시각은 지배적 감각기관의 위치를 확고히 하기 시작했고, 19세기 서구의 근대가 절정을 맞이하던 19세기 초에 발명되었다. 19세기는 세계에 대한 지식의 획득이 시각에 의해 독점적으로 이루어졌다. 사진은 세계를 시각적으로 파편화시켜 분석할 수 있게 해주었다.
영화는 1895년에 발명하였는데 영화의 발명은 사진의 발명과 마찬가지로 기술, 과학, 산업등에 대한 부르주아지의 관심과 열정에 빚지고 있다. 영화를 본다는 것은 상당한 정신적 쾌감을 불러일으켰다. 영화를 통해 관음증과 유사한 쾌감을 불러 일으켰고, 관객과 등장인물이 감정이입함으로써 그 인물과 동일시하여 등장인물과 함께 슬퍼하고 기뻐하는 감정을 갖게 된다. 이런 영화의 특성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원하는 것을 선전하는데 큰 효과를 얻었다. 1940년대를 고비로 영화관객의 수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텔레비전의 등장과 경제적 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레저, 스포츠의 활동의 증가로 인한 것이다. 텔레비전은 영화와 라디오를 합쳐서 집에서 볼 수 있게 하였다. 텔레비전은 가장 강력한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가진 매체중 하나이다.
실시간으로 벌어지는 사건만을 보여줄 수 있었던 텔레비전은 비디오 기술을 통해 사전에 녹화된 프로그램들을 필요에 따라 방송할 수 있었다. 드라마와 같은 프로그램이 발전하면서 광고가 발달하기 시작하여 방송사의 광고수입도 증가하였다. 비디오 기술은 텔레비전 산업의 필요에 의해 개발된 것이었지만 많은 사람들은 비디오 기술을, 제도화된 상업적 텔레비전에 대한 거부와 그것에 대항하기 위한 수단으로, 혹은 기존의 문화적 질서를 파괴하는 도구로 이용하고자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디오는 사회적 목적을 위해 사용되었다. 녹화라는 특성으로 인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이권이 보장 되고, 범죄예방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현대사회의 영상의 가장 큰 발전은 디지털 정보기술을 이용하면서 더큰 발전을 이루게된다. 디지털 영상은 컴퓨터를 이용해 만들어진 영상이므로 디지털 영상의 발명은 컴퓨터의 발명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디지털 영상 기술은 컴퓨터 발명 초기부터 정부나, 기업 등에서 군사적, 경제적 목적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디지털 영상은 실재와 비실재 사이의 이원적 대립구도를 파괴하는데 기여한다. 디지털 영상은 실재와 아무런 물리적 관계를 가지지 않는다.
2. 느낀점.
영상매체는 그림으로 시작하여 현재 컴퓨터 그래픽까지 발달의 과정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 발달의 과정 속에는 한 단계의 발전과 함께 사회 문화의 발전을 가지고 왔으며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발전도 가지고 왔다. 산업의 발전과 여러 분야의 산업이 생기게 되었다. 지금 우리는 디지털 문화의 큰 발전 속에 살고 있다. 영화, 텔레비전과 같은 특정 장소의 영상매체가 이제는 휴대용으로도 이용 가능하게 되었다. 컴퓨터의 발전과 디지털의 발전 그리고 그 위해 영상의 매개체가 발전하여 지금의 스마트폰을 만들어 24시간 더 많은 세계를 경험하며 살게 하였다.
오늘 교회에서 김우현 감독의 팔복3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라는 영화를 보게 되었다.
실재로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것을 영화를 통해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인해 새롭게 변화되는 과정을 한 시간 안에 경험하게 되며 지금 내가 누리고 있는 모든 환경이 너무나 감사할 것이 많다는 것과 성령의 역사가 비록 환경이 변하지 않고 육신의 질병이 고침을 받지 못해도 항상 평안과 기쁨의 삶을 살게 한다는 사실을 체험하게 하였다. 그리고 나도 그와 같은 경험을 해야겠다는 소망도 생기게 되었다.
사회적으로 영상매체의 발전에 따라 발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은 자신의 의도를 널리 알릴 수 있고 또 그것으로 인한 부가가치가 높아지게 된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너무나 귀한 사명을 부여받았다. “땅 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되는 사명이다. 복음은 절대 변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 복음을 전하는 매체는 계속해서 발전을 이루어야 하고 또 과학적으로 앞서가는 영상매체를 최대한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지금도 수많은 젊은이들이 전철에서 버스에서 스마트 폰, 테블릿 PC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다. 이런 시대적 특성을 잘 이용하여 복음 전파에 힘써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회가 절대로 영상매체의 발전에 둔감해서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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