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자연세계에 대한 현대인들의 가지게 된 태도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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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한 강물이 숲 속 골짜기와 바위투성이의 협곡을 통해 바다로 흘러간다. 수력발전위원회에서는 이 협곡을 댐으로 개발한다면 건설하는 천명의 사람들에게 3년간의 고용기회를 제공하며, 유지하는데 20내지 30년간의 장기간 동안 고용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10년간 필요한 수력에너지를 공급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댐의 개발은 인간들의 경제발전에 이익이 될 것이다.
한편으로 이 계곡은 거친 지류가 형성되어 있어 뗏목타기꾼들을 모았으며, 이 골짜기에는 진기한 후온소나무 서식지가 존재하고, 많은 새들과 동물들의 집이었으며, 특히 그 곳에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 멸종위기의 유대류 쥐의 한 종류가 살고 있었다.
위의 예는 우리가 야생의 가치들 중 매우 다른 가치군 사이에서 선택해야만 하는 그런 상황의 한 예이다. 이와 같은 많은 다른 예들 원시림의 벌목, 근해에 오염물질을 방출할 종이 공장의 건설, 국립공원 가장자리에 광산 개발도 댐건설과 마찬가지로 가치 사이에의 선택에 관한 문제를 제기한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결정들을 둘러 싼 논쟁들의 저변에 깔려 있는 가치들을 검토할 것이며, 특히 야생의 보존과 관련된 논쟁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가치들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왜냐하면 위의 두 입장의 상이한 근본적 가치관이 여기에서 가장 극명하게 나누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두 가치관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자연세계에 대한 현대인들의 가지게 된 태도의 기원을 알아보자.
제1절 서구의 전통
자연에 대한 서구의 태도는, 성서의 초기본들에서 나타나는 유대인들의 태도와 아리스토텔레스가 바라보는 태도의 혼합으로 생겨났다. 이 태도는 인간을 도덕적 우주의 중심으로서, 이 세계에서 도덕적으로 유일하게 중요한 존재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유대인들의 태도는 창세기의 구절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복을 내려주시며 말씀하셨다. “자식을 낳고 번성하여 온 땅에 퍼져서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 위를 돌아다니는 모든 짐승을 다스려라!”
오늘날 환경에 관심이 있는 기독교인들은 ‘다스림’을 주신 의미에 대해 이것이 다른 생물들을 우리 맘대로 해도 좋다는 허가로 간주되어선 안 되며, 오히려 신을 대신해 그들을 돌보라는 지시로 알아듣고, 동물들을 다루는 방식에 대해 하나님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본문에서 그러한 해석을 정당화 할 내용은 거의 없으며, 또한 이후에 인간의 사악함을 벌하기 위해 지구상의 거의 모든 동물을 물에 빠뜨린 예를 보면 더더욱 그렇다. 그리고 노아의 홍수 이후에 보다 위협적인 언어로 다스림의 권한이 부여된다.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땅 위를 기어 다니는 길짐승과 바닷고기가 다 두려워 떨며 너희의 지배를 받으리라.”
결국 이것은 인간이 지구상에 살아 움직이는 모든 것들에게 공포와 두려움을 일으키는 방식으로 행위 하는 것은 결국 하나님의 계율에 부합하기 때문에 정당하다는 것이다.
가장 영향력 있는 초기 기독교 사상가들은 인간의 다스림이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지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 바울은 안식일에 황소를 쉬게 하라는 구약성서의 계율을 “하나님이 황소를 돌보십니까?”라는 수사 의문문으로 부정을 표하며, 계율은 인간의 대한 이익의 시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아우구스티누스도 동물과 식물을 죽이는 것을 삼가는 것은 미신이라고 가르쳤다. 더불어 이런 기독교적 전통은 로마시대에 고대 그리스적 태도 중 일부를 흡수하여 그 영향은 중세의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해 기독교 철학에 유입되는데, 그는 기독교 신학을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융합하려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을 이성적 능력이 덜한 것이 더한 것을 위해 존재한다고 간주한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인용하면서 이것이 하나님의 분부와 일치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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