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전쟁
1. 전쟁 준비
한반도의 북반부를 점령한 소련은 극동의 적화를 위해 우선 중공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북한을 위성국화하는 전략을 폈다. 만주를 점령한 소련은 자유중국과 맺은 우호조약을 무시하고 자유중국군의 만주진입을 거부하였다. 소련은 만주를 중공군의 성역으로 보호하는 한편, 구(舊)일본군 조병창을 중공에 인계하고 만주의 자원을 동원할 수 있게 하여 중공군의 전력 증강에 힘썼다. 중공의 대륙제패가 거의 확실해지자 소련은 북한군의 강화에 주력하였다.
김일성은 소련 및 중공의 대폭적인 지원 하에 무기를 들여오고, 남한 내에서 각종 게릴라 활동을 전개하는 등 온갖 수단과 방법으로 적화통일을 위해 광분하였다. 소련군은 북한지역 점령 초부터 김일성을 후원하여 군사력을 조직 정리하기에 급급하였다. 1946년 2월 이른바 평양학원을 세워 장교를 양성하였고, 1946년 8월에는 보안간부 훈련대대부를 창설함으로써 북한군 창설과 무력강화는 급속히 이루어졌다. 1947년 9월 Wedemeyer 보고서에는 북한군은 소련의 지원 아래 잘 훈련되었고, 충분히 장비된 12만 500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소련은 북한군에 3000여 명의 군사고문관을 배치하여 직접 남침훈련을 시켰으며, 소련 출신 한인들을 중심으로 제105전차여단을 창설하였다. 또한 해 ·공군의 창설을 돕는 한편, 내무성 산하에 보안대 ·경비대 등의 이름으로 막강한 군사예비대를 확보하였다. 김일성은 남한에 끊임없이 게릴라를 남파하거나 남한 내에 있는 불순세력을 조종하여 사회 ·정치적 불안을 조성시키고, 한국군의 훈련과 전력증강을 방해하였다.
북한 전역은 1949년 초부터 전시체제에 들어가기 시작하였다. 북한은 병력보충을 위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각도에 민청훈련소를 설치하여 청장년을 훈련시키는 한편, 고급 중학 이상의 모든 학교에 배속장교를 두어 학생들을 훈련시켰다. 한편, 북한 전역에 조국보위후원회를 조직하고, 17세부터 40세까지의 모든 남녀를 동원하여 강제로 군사훈련을 실시하였다. 북한군은 사단별 훈련을 완료한 다음, 1949년 2월 말에는 적진돌입 및 적 배후 침투를 위한 보전포합동훈련을 실시하였으며, 1950년에 접어들면서부터는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남한 전역의 지형을 연구, 이를 토대로 훈련을 계속하였다.
북한의 남침준비가 완료되자 소련 군사고문단은 1950년 6월 개전에 임박하여 북한에서 철수함으로써 남침기도를 은폐하였다. 결국 김일성의 무력통일 야욕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결행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① 조소군사비밀협정(1949), ② 중공과의 상호방위조약 및 중국대륙의 공산화(1949), ③ 주한미군철수(1949), ④ 미국의 극동방어선에서 한국 ·타이완을 제외한다는 애치슨 성명(1950), ⑤ 무력침공에 대한 스탈린의 승인(1949) 등이 주요인이다.
2. 전쟁의 결과
전쟁은 큰 인적 피해를 가져왔다. 추산에 의하면 북한은 인구의 28.4%인 272만여 명을 사망과 난민으로 잃었고, 남한은 133만여 명을 주로 사망자로 잃었다. 중국은 공식발표에서는 사망자와 행방불명자를 합쳐서 13만 명 정도의 손실을 보았다고 하지만, 이것은 분명히 지나치게 적은 수이다. 커밍스, 헐리데이는 100만 여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미국은 사망자, 행방불명자를 합쳐 6만 3천 명 정도의 희생자를 냈다. 살아 귀국했더라도 포로가 되었다가 귀환한 사람은 중국의 경우 가혹한 처우를 받았고, 북한의 경우도 같았을 것이라 생각된다.
한국전쟁의 경우 인명피해 가운데 민간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높다. 민간인 사상자는 남한이 전체 사상자의 50%, 북한은 80%에 달했던 것이다. 이런 사실은 한국전쟁의 비인간적 속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특히 북한에서 이렇게 엄청난 민간인 피해가 발생한 것은 미군기의 융단폭격 때문이었다.
이와 함께 한국전쟁 기간동안 북에서 남으로, 동에서 서로, 중부에서 남부로, 다시 남에서 중부로 대규모의 인구이동이 일어났다. 정치적인 이유와 미군폭격을 피해 북한에서 남한으로 이동한 인구는 대략 40~60만 정도로 추정되는데, 이들을 포함해 5백만 명의 전재민과 1천만명의 이산가족이 발생하였다. 이것은 한반도를 한번 뒤집어놓은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피해도 엄청났다. 남한의 경우에는 전선이 교착되기 전인 1951년 6월 이전에 집중적으로 피해를 보았다. 전쟁 발발 15개월 만에 입은 재산 피해는 20억 달러에 달했는데, 1949년의 국민총생산을 능가하는 액수였다.
제조업에서는 섬유산업이 가장 피해가 컸고, 화학공업, 요업, 기계공업 등이 뒤를 따랐다. 광업에서는 석탄 광업이 크게 피해를 보았고, 전력 부문에서는 남한이 전쟁 초기 발전능력의 80%를 잃었다. 총 피해액 가운데 민간가옥이 39.1%, 민간산업 부문이 20.2%, 교육부문이 20%를 차지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한국전쟁] 한국전쟁형성의 이해
  • 한국전쟁 형성의 이해목 차1.서론2.한국전쟁연구 학계의 두가지 흐름2.1.전통주의적 견해2.1.1.스탈린 주도설2.1.2.중․소의 음모설2.2.수정주의적 견해2.2.1.수정주의자들의 논리2.2.2.수정주의자들의 논리에 대한 비판2.2.3.후기 수정주의 전개 양상3.세가지 분석 수준에 의한 한국전쟁 형성의 이해3.1.개인 수준3.1.1.최고지휘부의 적개심3.1.2.군사 지도자들의 오해․오인과 증오 3.2.국가․사회 수준3.3.체제 수준3.4.세가지 수준 분석에 대한 고찰4.

  • [한국사] 한국전쟁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 머리말, 21세기 한국전쟁의 기억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삶을 지향하는 현대인들일지라도 역사 속에서 탄생한 각종 획기적인 사건의 영향력을 등진 채 살아가기란 불가능하다. 모든 행위를 아우르는 인과론이 온갖 분야에 성립하듯이, 현대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숱한 쟁점들의 원인은 빛바랜 과거로부터 흘러오기 마련이다. 현대사회 지배하는 막대한 영향력의 주체는 과거에 일어났던 행위와 그에 따른 기억이지만, 혼란한 사회양상이 지속될수록 사

  • 사회문제론4E)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삶에는 어떤영향미치고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해결 방안모색서술하시오0k
  • 사회문제론4E)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삶에는 어떤영향미치고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해결 방안모색서술하시오0k중문,불문,일본,법,행정,경제,경영,생활과학(가정복지),환경보건,교육,청소년,유아,문화교양사회문제론4E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거기에 대한 해결 방안

  • [한국전쟁, 6.25전쟁, 6.25] 6.25전쟁(한국전쟁)의 원인과 결과 및 그 영향
  • 6.25전쟁(한국전쟁)의 원인과 결과 및 그 영향1. 들어가며한국에서 살고 있는 우리에게 북한은 무엇인가? 북한 주민에게 한국의 존재는 무엇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그리고 서로가 서로에게 무엇이어야 하는가? 남북한으로 갈라져 살고 있는 7천만 한민족 사회성원들은 왜 하나의 사회, 하나의 국가를 이루고 살아야만 하는가? 통일한국은 어떤 사회, 어떤 국가여야 하는가? 그러한 통일국가를 세우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남한 주민과 북한 주민은

  • [역사]한국전쟁
  • 한 국 전 쟁1. 서 론한국전쟁은 오늘의 우리들의 삶에 가장 커다란 여향을 끼친 사건이었다. 그 사건은 고통스러웠던 현대한국의 기원과 형성을 말할 때면 언제나 언급되는 대표적인 사건이었다. 그런데, 한국전쟁에 대한 교육은 그다지 적극적이지 못하다. 부끄러운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오래 기억하지 좋아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한국전쟁의 사실에 대한 서술은 국정 교과서에서도 거의 없다. 극히 제한된 내용만이 수록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