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노그라피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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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르노그라피
*포르노그라피를 조사하기에 앞서서..
-사실.한번도 포르노그라피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찰해본 적이 없었다.
단지.포르노라는 것은 야한것.보지말아야 할 것.숨겨야 할것.
정확한 정의가 없는것..막연히 생각하는 이미지로 고민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과 더욱더 공감대가는 이야기로 조사발표를 할수 있을지.고민했다.
*포르노그라피란?
-간단히 말하면 인간의 성적 행위와 사실적 묘사를 한 문학.영화.사진.회화를 통틀어 말한다.
흔히 ‘포르노’라고 약칭하기도 한다.전통적인 호색문학(好色文學)에 대하여 근 ·현대적, 서양적인 것을 말할 때가 많고,어원은 창녀(porn)에 관하여 쓰여진 것(graphos)을 뜻하는데, 이윽고 영어에서 말하는 외설적인 문학을 부르는 말이 되었다.
obscence 의 원의(原義)는, scene(무대) 밖의 것, 곧 무대에서는 보일 수 없는 것을 뜻한다.
표출시킬 수 있는 것에 대하여 표출시킬 수 없는 이면의 것을 포르노그래피라고 하는데, 전자와 후자를 구분할 수 있는 절대적 규준은 없고, 다만 당국의 검열에 의하여 구분되지만 이 검열의 규준 또한 시대와 사회에 따라 변동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포르노그래피의 여부는 시대가 정하는 검열의 경계와 독자층과의 관계에서 결정될 수밖에 없다.
*포르노그라피의 역사.
-18세기는 과도기로서 포르노그래피의 황금시대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쾌락주의가 유행하였으며, 카사노바등의 문인들은 성의 유토피아를 추구하였다. J.클레란드의 《퍼니힐》(1749), 사드의 《쥐스틴, 또는 미덕의 불행》(91)에 대항하여 쓴 레티프 드라 브르톤(1734∼1806)의 《앙티 쥐스틴》(1798) 등의 포르노그래피의 걸작은 이 시대의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포르노그래피는 19세기에 이르면서 사회문제로 대두하기 시작하였다. 그 이유는, 18세기까지 일부 귀족과 대(大)부르주아의 전유물이던 포르노그래피가,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중산계급의 상층부에서 책을 읽을 능력과 경제력을 가지게 되자 그 검열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예컨대 《퍼니힐》은 출판 당시에는 규제받지 않았으나, 1820년 미국에서는 이 책을 팔던 서점이 처벌받았다.
뉴욕주에서 이 책의 판금이 풀린 것은 1963년의 일인데, 아이러니컬하게도 영국에서는 1964년 이 책에 대하여 몰수폐기의 판결이 내려졌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검열에 관하여는 19~20세기의 1960년대까지 연속해서 이와 같은 견해가 계속되었다. 19세기에는 복제기술의 발달과 시장의 확대로 대량의 포르노그래피가 쏟아져 나왔으며, 사진의 발명도 급속도로 이용되어 19세기 중엽에는 포르노사진이 나돌기 시작하였다. 빅토리아왕조(빅토리아시대)의 영국 중산계급 사이에서 특히 포르노그래피가 번창한 것은, 이 시대가 표리(表裏)를 엄하게 구분하였기 때문이다.
빅토리아왕조의 사람들은 표출될 수 있는 성적인 것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였다. 특히 여자와 아이들은 성적인 것에 접촉되지 않도록 규제되어 있었다. 일반 여성은 성적인 일에 무지했으며, 또한 사람들은 여성이 성적인 면에서 아이들처럼 순진하기를 바랐다. 가정에서는 성적인 말의 사용을 금하여 다리(leg)라는 말조차도 무례하다고 하였다. 표리를 구분하는 지표의 하나로서 음모(陰毛)가 있었다. 빅토리아왕조의 예술전에 출품된 수많은 누드에는 매우 에로틱한 작품도 있었으나 음모를 묘사하지 않음으로써 포르노그래피와 구별하였다. 현대에 있어서도 음모가 보이느냐 또는 그렇지 않느냐가 외설의 규준이 되고 있는 것은 아직도 빅토리아왕조 이래의 성적 도덕의 배경에 묻혀 있음을 시사해준다. 있는 것을 없는 것처럼 하여 표면으로부터 숨어든 빅토리아왕조의 위선적 도덕은, 모든 것을 이면에 억지로 수용했기 때문에 이면의 세계가 거대하게 팽창해버렸다. 겉으로 성실한 빅토리아왕조의 신사는 이면에서 창녀와 포르노그래피를 즐겼다.
*포르노그라피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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