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효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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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 효사상
부모와 효사상
1. 효란 무엇인가?
* 효란 : 부모를 봉양하고 섬기는 일로 유교 덕목의 하나이며, <효경>에서는 인간행위의 가 장 중요한 덕목으로 삼는다.
* 공자 중국 고대의 사상가, 유교의 시조. 최고의 덕을 인이라고 보았다. 인(仁)에 대한 공자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인(仁)”이라는 것이다.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효제(孝悌)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仁)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와 시대적 배경 : 효를 맨 처음 덕목으로 삼았는데 당시 중국에 서는 사회라는 관념은 희박해졌고, 대신 가족이라는 관계가 중시되고 있 었다. 이것은 천재 나 난세의 폭정으로부터 자신들의 생활을 지키기 위해서는 가족 내의 단결을 공고히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었는데, 가장의 권위가 강화됨과 동시에 윗사람에 대한 복종이 요구되었고, 그리하여 끝내 효라는 사상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 이퇴계 조선 중기의 학자·문신이다. 이기호발설이 사상의 핵심이다. 영남학파를 이루었고, 이이의 제자들로 이루어진 기호학파와 대립, 동서 당쟁과도 관련되었다. 일본 유학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도산서원을 설립, 후진양성과 학문연구에 힘썼다.
: 효는 백행의 근원이고 천지의 모든 인간생활의 지도원리이 며 근본이라고 했다.
* 이율곡 조선 중기의 학자·정치가. 어머니는 사임당 신씨이다. 호조·이조·형조·병조 판서 등을 지냈다. 선조에게 시무육조를 바치고, 십만양병설 등 개혁안을 주장했다. 동인·서인 간의 갈등 해소에 노력 했다. 저서는《성학집요》,《격몽요결》,《기자실기》등이다.
: 효는 사람들의 모든 행동 가운데 으뜸이 되는 것이며, 가정 을 바로잡는 길이라고 했다.
* 이퇴계와 이율곡의 공통점 : 이 둘은 모두 덕행으로서 효제충신을 설정하고 이를 가족구 성원들 간의 대화를 통해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채무송, 1985). 이들의 가족 중심적인 덕행은 특히 효에 치중한 것이었다. 도덕적 가치의 기준을 이러한 덕행에 서 찾으려고 하였다. 유교문화는 형식주의적인 행동문화를 조성하기는 했지만, 다른 한편 으로는 우리 민족의 도의심의 기틀을 이루는 데 기여하였다. (박종흥, 1983).
효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그것이 특히 부모와 노인을 섬시는 가치를 이루고 있 고, 우리의 가족 및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성규택, 1995). 효는 인간 의 모든 가치와 행위의 근원이라고 믿어왔다.
* 부모에게 효도하는 이유 두 가지
첫째, 부모가 나를 낳아 주신 은혜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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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 장원동, 현대인의 부모교육, (주)교문사, 2008년
* 김무현, 특집 : 한국인의 효사상과 효문화 : 한국사상과 효문화 ; 유가의 교학사상에 의한 효교육 연구 - 효 사상의 전개방안을 중심으로 -, 한국어문학연구학회, 2010년
* 박환영, 특집 : 한국인의 효사상과 효문화 : 한국사상과 효문화 ; 불교 효 윤리의 중국적 전개, 한국청소년효문화학회, 2008년, p6
* 장재천, 특집 : 한국인의 효사상과 효문화 ; 효에 대한 유교와 기독교의 차이점, 한국청소년효문화학회, 2008년, p4
토론거리
1.과학의 발달과 물질문명은 점차로 인간을 소외시키고, 서구사조의 유입과 함께 서구지향적 지식 위주의 교육방향은 근래에 와서 효윤리의 실종을 낳게 하였는데, 심각한 도덕 부재, 인간성 상실과 극한의 인륜부재의 현실정을 감안해 볼 때에 새로운 도덕주체성 확립과 윤리관의 정립이 시급히 이룩되어져야 함이 너무 절실한 시대적 요청이요, 중요과제라 아니 할 수 없다. 그러하기에 효를 통한 도덕교육과 사람다워지는 근본원리를 찾게 하는 길이 요청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진정으로 나아가야 할 길은 무엇이며 지금 필요한 것으로 무엇이 있을까?
2.부모님이 중증치매에 걸리셨다고 가정한다면 요양시설에 보내는것이 맞는가?가족들이 돌보는 것이 맞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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