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증주의 과학관과 사회구성주의 과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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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증주의 과학관과 사회구성주의 과학관
목차
Ⅰ.서론
1.주제를 택한 동기
2.보고서 전개 방향
Ⅱ.본론
1.실증주의 과학관과 사회구성주의 과학관
2.양자역학과 나의 과학관
Ⅲ.결론
Ⅳ.참고문헌
Ⅰ.서론
나는 이 수업을 들으면서 실증주의 과학관과 사회구성주의 과학관이 무엇인지 알게되었고, 왜 끝나지 않는 논쟁인지도 알게 되었다. 예전에는 과학이라 하면 과학의 내용만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였다면, 두 과학관을 알게되면서 과학 그 자체와 문화, 예술, 정치, 경제 등 주변 환경과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 지 또는 하지 않는 지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그래서 이번 수업을 하면서 발표를 위해 공부를 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전공과 관련하여 공부하게 될 양자역학의 주변 환경과 어떤 상호작용을 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두 과학관 모두 논리적으로 맞는 말로 생각되지만, 나는 과학이 사회와 상호작용을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회구성주의 과학관에 무게를 두고 공부하였다.
Ⅱ.본론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Historical analysis on scientific objectivity : focused on the conception of entity, 손민정, 서울, 2012
-객관성의 칼날 : 과학 사상의 역사에 관한 에세이,길리스피, 찰스, Gillispie, Charles Coulston, 이필렬, 새물결, 2005
-과학과 문화(Impact of Science on Society 한국어판), 1992, p.47~55(Trevor Pinch, 과학의 발달과정에서 과학자 사회의 역할)
-과학과 문화(Impact of Science on Society 한국어판), 1992, p.109~116(Peter J.bowler, 사회적 다윈주위와 우생학 이해에 있어서 과학사의 역할)
-상식으로 보는 이야기 서양사, 이영관, 도서출판 신서원, 2008, p.249~288
-과학사, 김범기, 박성래, 송상용, 김명자, 송진웅, 이면우,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3, p.189~193
-막스 플랑크 평전, Fischer, Ernst Peter,이미선, 김영사, 2010
-과학, 역사 그리고 과학사, 김영식, 생각의 나무, 2008 ,p.6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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