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의 생은 끝없이 계속된다 루이 제린 저의 생의 한가운데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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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녀의 생은 끝없이 계속된다.
- 루이제 린저의 ‘생의 한가운데’를 읽고
< 개요 >
1. 들어가는 말
2. 사회와 시대에 대항한 여성
3. 루이제 린저의 페미니즘
4. 맺음말
1. 들어가는 말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가기 위해서 개인에게 자아 정체성을 찾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2차 대전 전후의 독일과 같은 억압된 사회에서는 자아 정체성에 대한 실질적인 자각이 힘들며, 정체성 확립을 위한 개인의 투쟁은 전근대적이고 억압된 사회와 숙명적으로 대립하게 된다. 그 대립에서 좌절하고 사회에 순응할 것인가, 아니면 고독하지만 투쟁을 계속할 것인가는 삶의 순간적인 선택에 달려 있다. 선택의 정답이 무엇이던 관계없이 선택의 문제에 대한 고민과 성찰은 개인의 자아를 성장시키고 그 선택 뒤에 이어지는 또 다른 수많은 선택들이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독일의 나치 통치의 집단적 억압 속에서 특히 여성의 선택은 사회가 원하는 여성상에 맞게 강요되었고, 이에 남성에 비하여 여성들은 개인의 정체성을 찾기가 힘들었다. 이런 시기와 환경에서 여성이 어떻게 자아를 확립하며 살아야 하는지를 말해주는 대표적인 작가가 ‘루이제 린제’이다. 그녀는 최초의 페미니스트로서 현대 여성의 갈등과 영혼의 고뇌를 주로 다루어 온 독일의 대표적인 여성작가이다. 뮌헨대학에서 심리학과 교육학을 전공했으며 1941년 처녀작 <잔잔한 파문>으로 화려하게 등단했다. 이후 반나치 활동으로 투옥되고 사형선고를 받았으나 1945년 석방되었다. <바르샤바에서 온 얀 로벨> <완전한 기쁨> <나는 토비아스> <선을 넘어서> <미리암>등 대중적 인기를 누리는 동시에 독일 문학사에 길이 남을 굵직한 작품들을 두루 발표하였다. 1950년 발표한 <생의 한가운데>는 생과 사랑의 본질적인 의미를 탐구한 작품으로 전후 독일문학의 활력을 불어넣었으며 루이제 린저의 작가적 기반을 다지는 역할을 했다. 루이제 린저는 억압받는 민족에 관심을 기울여 북한을 여러 번 방문했으며 작곡가 윤이상과의 대담록도 펴내는 등 사회비판적이며 휴머니즘적인 세계관을 표명했다. 전후 독일의 가장 뛰어난 산문작가로 평가받았으며, 2002년 90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이 글은 ‘전혜린’ 이 옮겨 쓴 책을 바탕으로 삼았다. ‘생의 한가운데’는 저자 루이제 린저의 전신인 ‘니나 부슈만’의 삶을 그린 작품으로 니나를 사랑하는 ‘슈타인’의 편지와 일기에 의해 전개된다. 암에 걸려 죽음을 앞둔 나약한 지식인 슈타인은 자신이 관찰한 니나의 모습과 자신에 대한 솔직한 고백이 닮긴 일기장을 니나에게 보냄으로써 생의 전부를 건다. 이 소설은 슈타인이라는 극도의 고독에 몸을 맡긴 남성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판단된 니나의 모습과 치열한 투쟁 없이 평범한 행복 속에 살아온 여성인 주인공의 언니의 시각에서 보여 진 니나의 모습을 통해, 자신과 상대방을 모두 생의 한가운데로 내몰 수밖에 없었던 한 여성의 삶을 그리고 있다.
2. 사회와 시대에 대항한 한 여성
이 작품의 배경은 전쟁 전후의 독일이다. 독일은 비스마르크 이래 가부장적 전통으로 일관된 전제주의적 국가였고 거기에 나치즘이 더해져 여성에 대한 억압이 심했다. 이런 시대의 억압 속에서 여자로서 그리고 한 개인으로서 사회와 시대에 투쟁하는 삶과 시대적 상황을 살펴보기로 한다. 그리고 작가의 페미니즘 성향도 파악하여 본다.
산다는 건 그 당시의 나에게 있어서 아는 것, 무섭게 많이 아는 것과 모든 것에 파고드는 것이었어. 그 외에 아무것도 아니었어. p40 생의 한가운데-루이제 린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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