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중앙도서관 이용실태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도서관(중앙도서관)이용실태조사
1. 연구목적 및 배경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중앙 도서관은 많은 정보 자료를 제공해 주고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고 있다. 이외에도 멀티미디어 실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할 수 있고 영상자료를 볼 수도 있다.
또 도서 검색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서관을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들은 과제, 공부 이외의 도서관이용을 많이 하고 있지 않다. 또한 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시설에 대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학생들이 도서관을 얼마나 이용하고 있는지 이용실태를 알아보고 도서관 시설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연구목적
ㆍ도서관 이용 실태를 파악한다.
ㆍ도서관에 대한 인식을 파악한다.
ㆍ위 결과를 토대로 도서관이용 증가에 대한 대안을 모색한다.
가설
ㆍ도서관 시설이 좋아진다면 도서관 이용이 증가 할 것이다.
-도서관 시설이란 냉ㆍ난방시설, 책상 등 각종 편의 시설, 도서관 자료, 도서검색 프로그 램 등을 뜻한다.
-도서관 이용이란 도서관 시설을 포함, 학생들의 대출량을 뜻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수명, TP 사회복지조사(2004), 인간과 복지
****부 록**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사회복지 조사론 수업을 듣고 있는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입니다.
조사론 과제를 위하여 한신대학교 중앙도서관 이용에 관한 조사를 하려고 합니다.
응답하신 설문은 익명으로 처리되며, 설문지를 통한 정보는 조사론 이외의 과목에 사용되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바쁘신 와중이라도 성심 성의껏 질문에 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귀하의 일반적인 사항에 관한 질문입니다.(해당란에 V표시를 해 주십시오)
학과
_______________
학년
①___1학년 ②___2학년 ③___3학년 ④___4학년
※ 다음은 학교도서관 이용실태에 관한 문항입니다.
2. 학교도서관을 이용 하십니까?
①___이용 한다 ②___이용하지 않는다
3. 어떤 이유로 학교도서관을 이용하십니까?
①___학과공부 및 시험대비 ②___도서대출 및 열람을 위해 도서관
③___신문 및 정기 간행물 열람 ④___멀티미디어실 이용
⑤___기타(_________________________)
4. 학생 1주일 평균 대출량은 얼마나 되십니까?
①___1~5권 ②___6~10권 ③___11~15권
④___16~20권 ⑤___21권 이상 ⑥___기타(빌리지 않음)
5. 주로 어떤 서적을 대출하세요?
①___전공 관련 ②____교양
③____논문, 학문 업적 관련 ④___시사참고, 정기 간행물
6. 학교도서관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___전공서적의 부족 ②___교양서적의 부족 ③___ 도서관 시설
④___청구기호와 상관없이 섞여 있는 책 ⑤___기타(____________________)
7. 도서관의 도서보유량에 대해서 만족하세요?
①___매우 만족 ②___만족 ③___보통
④___불만 ⑤___매우 불만
8. 위(7)에서 선택한 문제의 심각도는 어느 정도 입니까?
①___매우 심각하다 ②___대체로 심각하다 ③___보통이다
④___별로 심각하지 않다. ⑤___전혀 심각하지 않다.
9. 문제가 해결된다면 학교도서관을 자주 이용하시겠습니까?
①___적극적으로 이용 하겠다 ②___고려해 보겠다 ③___이용할 생각이 없다
** 끝으로 학교도서관에 대해서 해 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학습 환경 및 편의 시설을 중심
  • 이용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설문 조사와 현장 조사를 통해서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문제점을 찾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3장에서는 열람실 편의시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편의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설문 조사와 현장 조사를 통해 제시하여 그에 대한 해결책을 알아본다.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학습 환경 실태 및 분석이 장에서는 도서관 열람실의 학습 환경에 대한 실

  • [통계조사와 자료분석] 성균관대학교 학생들의 열람실 이용 실태와 만족도 조사
  • 조사연구의 설계 및 조사방법(1) 조사연구의 설계(2) 조사방법3. 표본설계 및 추출4. 선행조사Ⅱ 본론1. 가설형성 및 개념화와 조작화2. 신뢰도와 타당도 평가(1) 반분 법을 이용한 신뢰도 계수(2) 크론바하의 알파 값을 이용한 신뢰도(3) 타당도 평가3. 주요 설문내용4. 설문지 분석(1)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2) 상관분석 및 개선점에 대한 분석Ⅲ 결론I 서론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현재 우리학교에는 중앙 도서관 열람실, 경영관 열람실 그리고

  • 학생식당 만족도 조사
  • 조사방법 : 관찰법, 서베이법, 실험법등5. 조사수단 : 전화, 우편, 직접 면담등6. 표본추출7. 정보의 수집, 처리, 분석과정8. 자료의 분석9. 결론 및 시사점평소 학생들이 학생식당에서 가장 즐겨먹는 메뉴로는 일품식32.7%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양식(29.1%), 찌개(22.7%), 분식(7.3%) 순이었다. 아침 메뉴인 특식은 5.5%로 가장 적은 학생이 선택하여 아침식사를 이용하는 학생의 수는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6. 통계처리에 대한 결과치학생식당이 가

  • 학교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 개발을 중심으로
  • 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 조사 및 분석1) 서울갈현초등학교 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첨부2) 영천중앙초등학교 도서관 이용교육 수업지도안첨부3) 서울갈현초등학교, 영천중앙초등학교 비교 및 분석 서울갈현초등학교영천중앙초등학교도입‧ 사서교사소개2~34~6‧ 사서교사소개‧ 도서관 이용실태 파악‧ 학습목표제시‧ 사서교사소개‧ 도서관 이용실태 파악‧ 학습목표제시전개‧ 도서관 구조에 대한 이해‧ 대출 열람 방법

  • 공공도서관 운동
  • 목차Ⅰ. 머리말 Ⅱ. 요약 정리 1. 들어가며 2. 사회 환경과 도서관 3. 공공도서관 발전을 위한 도서관계의 노력 4. 공공도서관 운동의 양태 5. 운동의 정리와 평가 Ⅲ. 소감 및 느낀 점 Ⅰ. 머리말본보고서는 조별 과제의 결과물이며 서적 ‘한국 공공도서관 운동사’의 세 번째 장을 해당 장과 순서에 맞게 요약 정리한 것이다. ‘요약’이라는 보고서의 성격에 맞게 약간의 내용이 추가되고 제거되었으며 보고서의 순서는 서두인 머리말과 본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