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윤리의 관점에서 본 유다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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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윤리의 관점에서 본 유다의 삶
‘건널 것인가 말 것인가, 누가 보진 않겠지?’ 도로를 무단 횡단할 때 많은 사람이 이런 생각을 한다. 반면에 자신의 양심에 대한 가책 없이 도로를 건너는 사람도 있다. 매 순간 사람은 선택을 하면서 살아간다. 그 선택은 개인을 위해서 더 나아가 다른 사람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어쩌면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많은 경험을 쌓는 것도 매 순간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물건을 구매하고, 이성을 선택하는 것과 달리 도덕, 가치에 관련한 선택에 있어서는 조금 더 특별한 특징이 드러난다. 도덕, 가치에 관한 선택은 정답이 없는 경우가 많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늘 그것이 옳다 그르다에 관한 논의가 수 세기를 거쳐서 이루어졌고, 지금도 많은 이들이 올바른 도덕적인 삶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한국 전통 윤리(조선의 성리학)에서 추구하는 도덕적인 삶에 비추어 ‘범죄와 비행’ 영화의 주인공 유다와 플리프의 선택에 대해서 논해보겠다.
한국은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에서처럼 유교문화 국가이다. 예절을 중시하고 자신의 끊임없는 수행을 통해 발전하는 것을 중시한다. 결과보다 행동을 하게 된 이유를 중시하며 사리사욕을 취하는 것을 금한다. 이러한 한국 철학의 대표적인 학자로 이황을 들 수 있다. 이황은 위인지학을 지양하고 위기지학을 강조하였다. 이는 곧 겉으로 보이는 물질적인 이익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재적 목적을 위해 공부를 하고 수행을 하라는 것이다. 이 관점에 따르면 유다는 이황이 봤을 때 최악의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봤을 때에는 플리프보다 유다의 삶이 긍정적으로 풀리기 때문에 결과를 중시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도덕적 행동이 아무런 쓸모없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살면서 이러한 경우를 많이 접하면 접할수록 도덕적인 삶을 불신하고 자신의 이익에 따라 사는 경향이 커지는 것 같다. 우리는 도덕적인 삶을 강조하고 추구한다. 하지만 인간은 늘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고 남과 비교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때, 유다와 같은 선택을 하기가 쉽다. 오랜 옛날부터 지금까지 도덕적인 행동을 강조하는 이유는 자기 자신과 사회를 위해 모든 사람이 추구해야할 바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결과적으로 유다의 삶이 더 좋게 끝나버린 영화의 결말이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것보다는 시사점을 준다는 점에서 어쩔 수 없는 결말이라고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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