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 매매춘) 성매매의 역사와 청소년 성매매의 원인 규명 및 사회복지적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성매매의 역사
1)성매매의 기원과 변화양상
2)우리나라의 성매매 역사
3) 역사속의 성매매 돌아보기
2. 청소년 성매매의 발생원인
1) Lolita Complex의 정의와 어원
2) 로리타 콤플렉스의 긍정적 측면
3) 로리타 콤플렉스의 부정적 측면
4)청소년 성매매와 로리타 콤플렉스
3. 청소년 성매매 규제에 관한 근거
1) 성매매 규제에 관한 근거
2) 청소년 성매매에 관한 규제 근거
4. 청소년 성매매에 대한 관계법령 및 현황
1) 청소년 성매매에 대한 관계 법령
2) 매매춘 복지대책의 현황
3) 선도보호시설 현황 및 청소년 성매매 관련 사이트
5. 청소년 성 매매의 대처 방안
1)주요국가의 청소년 매매춘 대책현황
2) 가정환경적 대처방안
3) 학교환경적 대처방안
4) 사회환경적 대처방안
5) 국가정책적 대처방안
<結論>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성매매의 역사
1)성매매의 기원과 변화양상
성매매의 시작은 고대국가시절의 샤먼시대로 올라갈 수 있겠다.
기원전 30세기경부터 시작된 신앙생활은 풍요와 다산을 강조하였고 인구증가는 나라의 국력과 비교되었던 시절 신앙과 성의 상관관계는 그때부터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겠다.
메소포타미아의 신앙과 성의 관계는 자연히 신전매춘과 이어지게 되었다.
고대근동의 신앙을 보면 메소포타미아의 신이었던 이슈타르여신은 신전에서 성매매를 할 때는 밀릿타라는 인간이름으로 활동한 이야기가 있다.
이슈타르여신은 그리스신화에서는 미의여신 아프로디테와 비교돼는 인물로 풍요와 다산을 의미하는 여신이다. 이러한 여신의 활동은 당시 메소포타미아의 신앙생활을 알려주는 정확한 역사이기도 하다.
이러한 성매매행위는 바빌로니아에 접어들면서 법으로 체계화되기도 하였다. 함무라비 법전에는 "바빌로니아 여성들이 일생에 한번은 성매매부로 봉사해야한다"고 되어 있다. 그들은 신전에 참배하러 온 낯선 사람 중 자신에게 은전을 먼저 던지는 남성과 의무적으로 동침을 해야만 했다.
따라서 남성을 선택할 권한이 전혀 없었다. 그 은전은 신전의 수입이 되었다. 이 당시에는 돈을 내고 그들과 성교하는 것을 예배라고 간주하였다.
간혹 어떤 여자들은 은전을 받지 못해 상당히 오랫동안 신전에 머무르기도 하였다.
바빌로니아에서는 이러한 종교적인 의식자체를 신들을 달래어 풍작, 다산, 건강을 기원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어 오히려 신성시되었다.
이러한 공공성매매 제도는 그리스의 신전에서, 일본의 신전에서, 인도의 힌두교 사원에서도, 고대 이집트나 로마의 신전에서도 원래 종교적이고 신성한 관점에서 출발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고대의 성전성매매는 중세로 넘어가면서 변질되기 시작한다.
유럽을 대표하는 교황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성매매업을 하였으며 많은 수의 수도원에서는 성매매업을 공공연히 행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중세의 분위기를 통해 성매매는 근대에 들어서면서 일정의 사업으로 변하였으며.. 현재에는 하나의 불법의 형태를 띤 산업이 되었던 것이다.
2)우리나라의 성매매 역사
우리나라의 역사 속에서 성매매와 관련된 사실을 찾는다면 아마도 기생이 아닐까 한다.
전통 시대의 기생(특히 고급 연예인으로 인식됐던 일패기생)은 단순한 성적인 대상물이 아니라 자존심과 사회적 발언권이 있는 문화의 전수자였다.
황진이의 시작(詩作)을 다들 알지만, 변방 함경도 경성(鏡城) 출신이라 해도 홍랑(洪娘·16세기)과 같은 무명의 기생이 우리의 심금을 지금도 울리는 "묏버들 가지 가려 보내노라 님의 손대, 자시는 창밖에 심어두고 보쇼서 밤비에 새잎이 나거든 나라고 여기쇼서"처럼 애절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작품을 쓰지 않았던가? 유교 경전, 서화, 행의(行儀)에 능숙했던 전통 시대의 기생들은 고급문화의 체화 수준에서 사대부에 버금가는 문화의 주체들이었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기생문화가 변질되기 시작한 것은 일제시대부터인 것으로 보여진다.
일본식 공창 제도가 도입돼 일본인이나 송병준과 같은 거물 친일파들이 뒤를 봐주는 권번(券番) 조직들이 유곽의 주인이 된 뒤 귀족적이었던 기생은 하나의 돈벌이 기계로 전락하며, 계몽주의자들의 규탄 대상이 되고 말았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김경신(1999), "청소년 문제의 현황과 발전적 대안 모색", 1999년 자원종사 전국지도 자대회 종합컨퍼런스 자료집.
김성경(1999),"정부,민간, 외국의 매춘여성 지원시스템과 사회복귀 프로그램 고찰" , 매매춘근절을 위한 한소리회, 제 1회 자원활동가 육성교육(심화)자료집
민무숙, 김인순(1999)., 여학생 비행의 실태와 학교의 대응방안(자료집)
박미숙(1999), "매매춘 관련법 및 정책 바로 이해하기", 매매춘 근절을 위한 한소리 회. 제1회 자원활동가 육성교육(심화) 자료집
선도보호시설백서(1999) 보건복지부 선도보호시설 분과장 조현순(창원여성의집 관장)
박정은, 윤영숙, 서명선(1993). 윤락여성의 사회복귀를 위한 지원방안 연구, 한국여 성개발원
변화순,황정임 (1998), 산업형 매매춘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신혜수(1999), "매매춘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방한(매매춘여성의 현실과 사회복 귀 방안" , 한소리회
조흥식(1996), "매매춘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한국여성민우회, 정책 토론회 1- 매매춘알선, 그 실태와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1.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2. 자신이 꼭 해보고 싶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 [리더십]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음악치료학의이해_과제2] 7주차 과제 음악치료계획서
- 내가 생각하는 사랑이란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충치예방법(올바른칫솔질, 아동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아동건강교육)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