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없이주는나무』에 대한다른 해석 나무는 정말로 행복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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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낌없이 주는 나무』에 대한 다른 해석
- 나무는 정말로 행복한가? -
1. 서론
2. 본론 - 나무는 정말로 행복한가?
2-1. 소년과 나무의 관계에 대한 재고
2-2. ‘그래서 나무는 행복했습니다’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쉘 실버스타인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는 아름다운 이야기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작품이다. 사실 소설이라기보다 일종의 그림 동화에 가까운 이 작품을 다르게 볼 여지는 거의 없다. 별로 길지도 않은 이 작품을 읽은 후 느껴지는 정서는 보통 감동일 것이다. 우리는 나무가 자신이 가진 것을 남김없이 소년에게 주고도 행복해하는 모습과, 마지막에 소년이 아무것도 없는 노인의 모습으로 돌아왔는데도 원망하지 않고 오히려 마지막 남은 밑둥마저 소년의 쉼터로 제공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는다. 그런데 감동은 둘째치고, 그러한 나무의 행복에 공감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조금 다를 것이다. 나무는 사람으로 치면 팔 다리를 다 떼주고 남은 몸뚱아리마저 다 소년에게 주는 행동을 하고 있다. 이건 자신의 기본적인 생존마저 생각하지 않는 극도의 희생이다. 그런 극단적인 베풂으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은 지구상에 몇 없을 것이다. 물론, 작중에서 나무는 행복하다고 언급되어 있다. 우리가 그런 처지의 나무를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도, 나무 자신이 행복하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그러한 행복이 자발적으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착각에 불과하며, 그 과정에 누군가가 개입을 하고 있다면, 그것을 과연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본고에서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다소 회의적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새롭게 드러나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다른 주제 해석의 여지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2. 본론 - 나무는 정말로 행복한가?
2-1. 소년과 나무의 관계에 대한 재고
작중에서 나타나는 소년과 나무의 관계 양상을 살펴보자. 처음 소년과 나무가 등장하고 나오는 이야기는 소년이 어릴 때의 이야기이다. 소년은 어릴 때에는 나무와 함께 놀았다고 기술되어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서 소년은 나무와 결코 동등한 관계에서 놀았던 것이 아니다. 소년이 어릴 때 나무와 했던 것들을 살펴보자. 소년은 나무의 떨어지는 잎을 모아 왕관을 만들고, 나무에 올라가 나뭇가지로 그네를 타며, 사과를 따 먹는다. 또한 나무 그늘에서 자며, 나무와 숨바꼭질을 한다. 아울러, 텍스트로는 언급되지 않지만, 나무 줄기에 하트 모양의 낙서를 한다. 이 하트 모양의 낙서는 소년이 늙어서 다시 찾아올 때도 남아 있으니, 그린 것이 아니라 칼로 새긴 것일 것이다. 나무와 숨바꼭질을 하는 것을 제외하고, 실상 소년은 나무와 놀지 않았다. 단지 나무를 이용해 스스로의 즐거움을 추구했을 뿐이다. 수동적으로는 나무가 떨어뜨리는 나뭇잎을 모아 왕관을 만들었으며, 그늘을 이용해 잤고, 능동적으로는 그네를 탄다는 명목 아래 나뭇가지를 흔들었으며, 사과를 따 먹고 낙서로 줄기에 상처를 냈다. 물론 나무기 때문에 소년과 같이 놀기엔 움직임이 제약이 되긴 하지만, 숨바꼭질을 했다는 부분에서 나무가 가지를 마치 손처럼 이용하는 모습을 보인 것을 생각할 때, 얼마든지 나무와 소년이 동등한 관계에서 놀 수 있는 수단이 여럿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작중에서 나타나는 것은 소년만이 즐거운, 나무는 소외된 놀이가 대부분이다. 수평관계라기보단 오히려 나무가 수단을 제공하고 소년이 그것을 이용하는 수직 관계에 가깝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쉘 실버스타인 저, 이재명 역, 『아낌없이 주는 나무』, 시공주니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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