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없이주는나무』에 대한다른 해석 나무는 정말로 행복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낌없이 주는 나무』에 대한 다른 해석
- 나무는 정말로 행복한가? -
1. 서론
2. 본론 - 나무는 정말로 행복한가?
2-1. 소년과 나무의 관계에 대한 재고
2-2. ‘그래서 나무는 행복했습니다’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쉘 실버스타인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는 아름다운 이야기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작품이다. 사실 소설이라기보다 일종의 그림 동화에 가까운 이 작품을 다르게 볼 여지는 거의 없다. 별로 길지도 않은 이 작품을 읽은 후 느껴지는 정서는 보통 감동일 것이다. 우리는 나무가 자신이 가진 것을 남김없이 소년에게 주고도 행복해하는 모습과, 마지막에 소년이 아무것도 없는 노인의 모습으로 돌아왔는데도 원망하지 않고 오히려 마지막 남은 밑둥마저 소년의 쉼터로 제공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는다. 그런데 감동은 둘째치고, 그러한 나무의 행복에 공감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조금 다를 것이다. 나무는 사람으로 치면 팔 다리를 다 떼주고 남은 몸뚱아리마저 다 소년에게 주는 행동을 하고 있다. 이건 자신의 기본적인 생존마저 생각하지 않는 극도의 희생이다. 그런 극단적인 베풂으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은 지구상에 몇 없을 것이다. 물론, 작중에서 나무는 행복하다고 언급되어 있다. 우리가 그런 처지의 나무를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도, 나무 자신이 행복하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그러한 행복이 자발적으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착각에 불과하며, 그 과정에 누군가가 개입을 하고 있다면, 그것을 과연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본고에서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다소 회의적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새롭게 드러나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다른 주제 해석의 여지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2. 본론 - 나무는 정말로 행복한가?
2-1. 소년과 나무의 관계에 대한 재고
작중에서 나타나는 소년과 나무의 관계 양상을 살펴보자. 처음 소년과 나무가 등장하고 나오는 이야기는 소년이 어릴 때의 이야기이다. 소년은 어릴 때에는 나무와 함께 놀았다고 기술되어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서 소년은 나무와 결코 동등한 관계에서 놀았던 것이 아니다. 소년이 어릴 때 나무와 했던 것들을 살펴보자. 소년은 나무의 떨어지는 잎을 모아 왕관을 만들고, 나무에 올라가 나뭇가지로 그네를 타며, 사과를 따 먹는다. 또한 나무 그늘에서 자며, 나무와 숨바꼭질을 한다. 아울러, 텍스트로는 언급되지 않지만, 나무 줄기에 하트 모양의 낙서를 한다. 이 하트 모양의 낙서는 소년이 늙어서 다시 찾아올 때도 남아 있으니, 그린 것이 아니라 칼로 새긴 것일 것이다. 나무와 숨바꼭질을 하는 것을 제외하고, 실상 소년은 나무와 놀지 않았다. 단지 나무를 이용해 스스로의 즐거움을 추구했을 뿐이다. 수동적으로는 나무가 떨어뜨리는 나뭇잎을 모아 왕관을 만들었으며, 그늘을 이용해 잤고, 능동적으로는 그네를 탄다는 명목 아래 나뭇가지를 흔들었으며, 사과를 따 먹고 낙서로 줄기에 상처를 냈다. 물론 나무기 때문에 소년과 같이 놀기엔 움직임이 제약이 되긴 하지만, 숨바꼭질을 했다는 부분에서 나무가 가지를 마치 손처럼 이용하는 모습을 보인 것을 생각할 때, 얼마든지 나무와 소년이 동등한 관계에서 놀 수 있는 수단이 여럿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작중에서 나타나는 것은 소년만이 즐거운, 나무는 소외된 놀이가 대부분이다. 수평관계라기보단 오히려 나무가 수단을 제공하고 소년이 그것을 이용하는 수직 관계에 가깝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쉘 실버스타인 저, 이재명 역, 『아낌없이 주는 나무』, 시공주니어,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