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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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환경윤리란 무엇인가?
무엇인가가 위험에 처해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때에야 비로소 우리는 무엇이 위험에 처해있는가를 아는 법이다. 여기에서 문제되고 있는 것은 인간의 운명뿐만 아니라 인간상이며, 또 신체적 생존뿐만 아니라 인간 본질의 불가침성이기 때문에, 이 양자를 보호해야 하는 윤리학은 단순한 지혜의 윤리학을 넘어서 경외의 윤리학이어야 한다.
한스 요나스
목차
1. 환경이란 무엇인가?
2. 기술 지향주의와 생태지향주의
1) 기술지향주의
2) 생태지향주의
3. 환경윤리의 여러 형태들
1) 구명선의 윤리
2) 성장한계론
3) 생존을 위한 청사진
4) 작은 것이 아름답다(슈마허)
4.생태학적 위기와 책임의 원리(한스 요나스)
1) 과학기술주의와 유토피아주의에 대한 비판
2) 생태학적 위기의식과 책임의 원리
환경윤리의 성립
고대 희랍인들의 물활론 : 자연과 인간, 물질과 정신을 통일적으로 이해하는 신념체계
블로흐, 인식주체인 인간과 대비하여 자연을 능동적으로 살아있는 자연주체로 표현
러브록은 지구를 생명체를 가진 가이아(Gaia)로 규정
1950-60년대, 자연과 환경에 대한 관심 고조 : 영국에서 치열한 반핵운동(러셀 주도)
1960-70년대, 베트남 전쟁에 대한 관심 고조 : 미군의 고엽제 사용비판
1970년, Ecologist 창간 : 환경문제가 공공연하게 학술적 또는 정책적으로 고려되기 시작
1992년, 핵사찰 문제가 국제정치의 이슈로 부각
화이트(J.L. White)
: 기독교적 자연개념은 중세의 서구세계에서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였으나 그 결과 현재와 같은 생태학적 위기 촉발
인간이 자연을 착취할 권리가 있다는 기독교적 근본전제가 수정되지 않는 한 생태학적 위기는 극복불가능
애트필드 & 글라켄 : 화이트의 주장이 기독교에 대하여 지나치게 편협하고 극단적이라고 비판
성서에서는 인간이 신의 뜻에 따라서 모든 물질과 생명을 지배 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 와 동시에 인간은 그 가 지배하는 세계에서 행하는 모든 사실을 책임져야 하는 자연의 보호자라는 측면이 있다고 주장
*애트필드 -기독교 정신속에는 일반적으로 자연에 대한 자비적인 태도가 일관되게 흐른다고 주장
*글라켄 -인간의 자연지배현상은 기독교보다는 18세기 이후부터 절정에 달한 인간중심주의라고 생각
기술지향주의 와 생태지향주의
오라이어단은 환경론자들의 신념체계를 이해하는 식으로서 기술지향주의 와 생태지향주의 라는 개념을 명확히 구분한다.
기술지향주의
과학주의와 합리주의를 기초로 자연에 대한 지배적 태도를 선호하며, 과학기술주의의 찬란한 미래를 낙관한다.
생태지향주의
생물학적 과학론이나 낭만주의에 기초하여 자연과 인간의 동등성을 중시하고 기술개발의 필연적인 결과로서 예상되는 생태학적 위기를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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