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이론 및 문제해결모델 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에서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차 례 -
Ⅰ.이론적 배경
1. 등장배경
2. 이론적 기초
※ 통합적 접근 모델 : 문제해결모델
Ⅱ. 문제해결모델 단계
1. 1단계 : 문제 분석과 욕구 파악
2. 2단계 : 대안 내놓기
3. 3단계 : 대안을 평가하기
4. 4단계 : 대안을 선정하기
5. 5단계 : 선정한 대안을 수행하기
6. 6단계 : 대안 수행을 평가하기
Ⅲ. 문제해결모델 적용 시 주의할 점
Ⅳ.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및 제한점
1. 펄만의 문제해결모델
2. 모랄레스와 쉐퍼
3. Compton-Galaway
4. 즈릴라와 골드프라이드
5. 제한점
Ⅴ. 사례
<사례 - 문제해결모델의 6단계 적용>
Ⅵ. 기타 (문제해결 모델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
1. 과업중심모델
2. 위기개입모델
3. 생활모델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배경
1. 등장 배경
문제해결이론은 1975년 대학교의 펄만에 의해서 처음 소개된 이론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이다. 이 모델은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을 받은 진단학파와 사회복지기관과 자아의 의지를 강조하는 기능주의 학파의 오랜 논쟁을 종식시키는 통합적 실천적 모델로 각광을 받았으며 이 후에 체계이론의 영향을 받은 펄만의 문제해결 모델 이후 발전된 것으로 1975년에 개발된 실천모델로서 197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개발되어 온 체계론적 관점에 큰 영향을 받았다.콤튼과 갤러웨이의 문제해결모델이나 1970년대 초반에 개발되었으며 사회복지실천에 공통적인 개념, 기술, 과업이 있다고 과정하고 이들 공톧된 핵심요인을 서로 연관지음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의 전문적 정체성의 기초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 모델에서는 변화매기체계, 클라이언트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로 구성된다. 핀커스와 미나한의 4체계 모델의 기초가 되었다.
문제해결모델은 교육학자인 듀이의 반성적 사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문제해결이라는 용어도 듀이의 이론에서 비롯되었다. 듀이의 반성적 사고는 인간이 외부환경이나 자신의 행위를 판단하고 결정하게 만드는 인지적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이나 학습은 문제해결의 과정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펄만은 사회복지실천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올바르게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문제를 인식하게 하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교육과 치료의 중간과정이라고 보았다.
펄만의 문제해결이론은 비록 듀이의 이론적 배경에 영향을 받았지만, 이 이론은 진단주의 학파와 기능주의 학파의 이론을 모두 절충한 통합주의 이론으로서 사회복지실천의 정체성을 강조한 중요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펄만은 진단주의 학파의 이론 중에서 인간의 심리내적 세계에 대한 역동성과 무의식적 사고에 대한 이론을 도입하여 개인의 정서적 문제는 물론 문제와 연관된 인간의 감정적 상태를 중요시하였다. 따라서 펄만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고 진단할 때, 진단주의 학파의 진단적 사정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동기와 대처능력 그리고 자원을 사정하고 진단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기능주의 학파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지금과 현재 상황을 중시하는 이념, 자아의 기능에 의한 인간의 지속적인 변화가능성, 복지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관점을 도입하면서 사회복지실천을 원조과정으로 규정하였다. 진단주의 학파와 기능주의 학파의 이론들을 절충하는 것 외에 펄만의 문제해결이론은 사회심리학파인 해밀턴의 인간과 사회 환경간의 상호작용적 관점을 도입하였으며, 에릭슨의 생애발달과업과 역할수행에 관한 이론을 활용하여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심리내적인 문제에서 사회적 기능수행에 따른 다양한 문제로 확대하였다.
- 참고문헌
-
Ⅶ. 참고문헌
* 전재일 외 공저,「사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 2001, pp.333-338
* 윤형숙 외,「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 2001, pp.59-61
* 조휘일, 이윤로 공저,「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0, pp.63-85
* 양옥경외,「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5, pp.77-81
* 허남순 외,「사회복지실천 이론과 기술」, 나눔의 집, 2004
* 이윤로 저,「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05, pp.245-253
* http://blog.naver.com/socialworker
* http://blog.naver.com/jwily/120003345359
* http://blog.naver.com/leosaint/12001472827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