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통제, 계획 - 인력 일정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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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16장 일정 계획통제
16. 1 인력 일정 계획
1. 인력 일정의 이해
(1) 인력 일정의 정의
인력일정
특정인력을 대상으로 인력의 근무/휴무시간을 정하는 것
인력 일정의 핵심 사항
- 인력일정을 기초로 작업일정을 계획
- 특정 시간대에 인력을 배치
인력 일정의 3가지 과제
- 수요변동성, 서비스 시간 변동성, 인력의 가용여부
(2) 인력 일정의 목적
목적
- 단기적인 인적자원과 수요를 일치시키는 것
전제조건
- 인력계획이 총괄 인력 소요량을 충족
- 충족되지 않으면 인력계획을 변경
(3) 인력 일정의 제약조건
기술적 제약 - 인력계획에 의해 제공되는 자원, 인력의 보유수준
행동측면 - 직원에 대한 심리적 배려
법률적 제약 - 노조법
※인력 일정 방법은 각 서비스의 구체적 특성에 달려 있다.
2. 인력 일정의 유형
(1) 서비스 유형별 인력 일정
① 준제조업
- 상품 위주 활동
: 변동이 심한 수요를 충족시킬 적절한 수준의 인력 확보
- 과정 위주 활동
: 고객 주문이 서비스의 성격을 규정
: 투입산출의 통제가 중요
: 흐름도표의 이용
: 우선순위 규칙, 전환비용, 흐름시간을 고려하여 작업순서를 결정
② 고객 참여 서비스
- 고객이 과정에 높은 참여도를 나타낸다.
- 활동목표 : 고객만족, 상품품질의 극대화
- 고객대기 시간이 가장 중요한 변수
③ 고객이 상품의 일부인 서비스
- 서비스가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수행
- 모든 활동이 고객 위주로 설계
- 고객이 상품의 일부로 일정계획에 반영
(2) 서비스 업종별 인력 일정
① 항공사(아메리칸 항공)
② 전화국(미국 GTE)
③ 경찰서
3. 인력 일정의 유연성
- 단기적 일정 조정 방법은 일정계획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
- 단점
: 작업의 질이 낮고, 시간과 노력소모 많음
(1) 고객 참여 증대
패스트푸드점
(2) 가변적 능력 설계
설계를 통하여 능력의 일부를 가변적으로 만들 수 있다.(Ex. 항공사의 이동식 칸막이)
(3) 능력 공유
상호 인력 공유의 전제하에 능력 공유
(4) 직원의 교차 훈련
(5) 임시직 활용
업무활동의 피크가 일정 시점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예측 가능한 경우 임시직 풀이나 대기 임시직처럼 대기 인력을 활용
(6) 그 외의 인력 일정 조정 방법
잔업, 작업균형을 위한 재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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