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론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발달론적 관점
존 깁스(John Gibbs)가 콜버그 이론을 개관
전통적인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도덕성을 문화에 따라 다른 것이라고 보는 문화적 상대성을 가정
연령에 따라 발달하는 도덕적 적합성 혹은 성숙성의 문화보편적인 경향을 밝히려 함
인지가 도덕적 동기의 근원
정서가 도덕적 행동의 동기
1. 피아제의 공헌
피아제는 도덕성의 사회화적 측면을 주장한 뒤르켐의 관점을 반박
성숙한 도덕성의 본질= 공정성, 정의
-“또래간의 상호작용에서 서로의 관점을 교환함으로써 추론이 점차 세련화 되는데…이러한 과정에서 ‘균형의 평형점’이 바로 성숙한 정의 개념이다”
공정성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
아동 초기
아동 후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발달이론을 생물학적, 정신분석학적, 인지발달론적, 학습이론적 및 맥락적 관점의 핵심개념과 이론을 요약,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 영아발달이론을 생물학적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및 맥락적 관점에서의 핵심개념과 이론을 요약하고,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분석하시오.목 차서론본론생물학적관점성숙이론시사점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드이론에릭슨이론프로이드와 에릭슨이론의 비교인지발달론적 관점피아제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정보처리이론학습이론적 관점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

  •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
  •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심 우 엽 (춘천교육대학교 교수) -본 연구는 가장 대표적인 지능이론 네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의 문제점과 교육에 주는 시사를 살펴 보았다. 먼저 심리측정적 관점은 지능을 일반 학습능력으로 보고 개인차를 변별하는데는 성공하였으나 그 개인차가 학습자에게 교육적으로 도움이 될 기회는 별로 없다. 인지 발달론적 관점에서는 지능에 대한 가정과 지능 발달이론에서의 문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인지발달이론
  • REPORT콜버그-인지발달이론- 목 차 -Ⅰ.시작-레포트를 시작하며Ⅱ.본론-이론 설명, 관련된 나의 사례, 교과서 속 적용 1. 도덕성 발달에서 인지발달론적 관점⇒이론 설명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 설명⇒도덕 발달 단계 사례 3. 도덕교육으로서의 가상적 도덕딜레마 토론⇒이론 설명 ⇒딜레마 토론 사례⇒교과서 속 딜레마토론4. 정의공동체⇒이론 설명⇒교과서 속 정의 공동체Ⅲ. 맺음-소감Ⅰ.시작내가 과제를 위한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2장 인지발달론적 접근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요약 도덕성
  • 인지발달론적 관점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보존 개념’으로도 설명할 수 있는 ‘지각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일 것이다. 무엇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인지함으로써, 아동들은 보다 균형 있고 ‘탈중심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탈중심화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하여 평등성과 상호호혜성에 관한 논리적, 도덕적 처방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깁스는 제안한다. 그리고 사회적 탈중심화의 맥락에서 구성적인 과정은 자아중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인지발달론적 모델>1. 지력개발 모델의 개요1) 발달이론 : 인지발달 단계2) 교수 학습의 원리3) 임상적 방법2. 교수 학습 모델1) 교수학습 단계(syntax)2) 사회체제3) 교사 반응 원리4) 지원체제3. 적용1) 도덕성 개발(1) 전인습수준(2) 인습수준(3) 후인습수준2) 발달모델의 평가4. 기대효과제 8 장 1. 생물과학 탐구모델의 개요1) 탐구에의 초대2. 교수학습 모델1) 교수학습 단계 (syntax)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