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집단에 따른 여학생들의 소비행동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준거집단에 따른
여학생들의 소비행동 차이
목 차
Ⅰ. 문제 제기
Ⅱ. 조사배경 및 목적
Ⅲ. 이론적 연구
Ⅳ. 가설설정
Ⅴ. 조사방법
Ⅵ. 조사내용
Ⅶ. 결론
Ⅰ. 문제제기
여대와 남녀공학의 여학생들
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Ⅱ. 조사배경 및 목적
여대와 남녀공학의 차이
준거집단의 차이가 소비행동의 차이를 만든 것은 아닐까 ??
Ⅲ. 이론적 연구
(1) 준거집단과 인간의 행동에 관한 연구
Asch(1959), French & Raven(1959)
Venkatesan(1966)
(2) 준거집단과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적 연구
Bourne(1958), Bearden & Etzel
필수품
(제품선택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이 약함)
사치품
(제품선택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이 강함)
공공적
(상표 선택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이 강함)
공공장소에서 사용되는 필수품(손목시계, 자동차, 옷)
공공장소에서 사용되는 사치품(골프클럽, 스키, 요트)
개인적
(상표선택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이 약함)
개인적으로 사용되는 필수품(침대요, 마루용 램프, 냉장고)
개인적으로 사용되는 사치품(비디오게임, 쓰레기 압축기, 얼음제조기)
Ⅳ. 가설 설정
가설① 남녀 공학과 여대라는 다른 준거집단 속에서 소비자인 여대생은 다른 소비행동을 보일 것이다.
가설② 이러한 차이를 보이는 두 준거집단의 소비자들은 그 집단에서 벗어나 평소의 생활로 돌아왔을 땐 같은 소비행동을 보일 것이다.
Ⅴ. 조사방법
1. 자료수집 방법
설문지를 이용한 1:1 서베이(survey) 조사
2. 표본 계획
모집단: 명지대 여학생 100명, 숙명여대 100명
학생수와 주위 상권이 비슷한 명지대와 숙명여대를 선택
3. 측정도구 개발
여가활동
음식
의류
학교생활
남녀공학
여대
학교 외 생활
남녀공학
여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준거집단과 가족
  • 소비자에 미치는 준거 집단의 영 향-소비자 의사 결정 시 준거 집단의 규 범/가치가 영향을 줌-중요한 제품 정보 의 원천-가족의 경우: 자녀 의 소비자 사회화과정에 큰 영향■유행주도자 그룹이 기업이나 제품 을 승인: 고객들을 안심시키고 옳은 선택 을 한다고 확신하게 함.13.1 준거집단■소비자 (consumer):다른 사람들/집단과의 상호 작용(interaction)을 통해 자아이미지(self-image)를 형성하거나 구매상황에 맞는 행동 학습 등 의 영향을 받음.■마케

  •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성향 및 벗어나는 길 분석
  •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도 의미있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즉 전체적인 경향성은 비슷하지만 여학생들의 경우 집에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비율이 72.9%로 남학생의 66.3%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의 컴퓨터를 이용하는 비율도 여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PC방을 이용한 컴퓨터 접속은 남학생이 30.4%로 여학생의 15.0%에 비해 두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아울러 성적에 따른 컴퓨터 이용 행태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자신의 성

  • 청소년의 패션문화
  • 집단에 속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구속을 통해 안도감을 얻으려는 인간의 소속감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2) 개인의 사회화 가능성사회화란 개인의 특정한 사회 가치를 내재화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개인은 문화를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서 개인에게 부과되는 역할과 지위를 자각하게 되고, 그로부터 사회적 책임과 권한을 갖게 된다.(3) 행동이 준거성 제시문화변동이 사회변동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특히 세대간 갈등이 보여 주

  • 사이버 공동체 팬클럽에 관하여 팬클럽이란 오프라인 팬클럽의 특징과 인터넷발전
  • 집단적 여론몰이를 위한 하나의 도구로 사용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정치인 팬클럽, 잘 활용해야.남녀노소를 불문한 정치인에 대한 관심은 긍정적 방향으로 이용되어야 한다. 더 이상 팬클럽이 이미지에 대한 맹목적 지지만을 보내서는 안 된다. 정치인이 내세운 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정치인 팬클럽도 연예인 팬클럽과 마찬가지로 공통 관심사를 바탕으로 형성된다. 그

  • [학사][청소년복지]청소년 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차이, 미래에 대한 불확실한 전망 등을 인지하여 정서적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와 같은 특징들이 소비자 행동에 반영되어 미숙하고 충동적이며 비합리적인 소비자 행동을 유발하기 쉽다.청소년 소비의 특성- 상품의 중요한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며, 금전적 가치와 자신의 선호에 대한 이해 부족- 일반적 라이프 스타일이 즉흥적이고 충동적이며 물질적인 것에 강한 집착과 높은 가치를 부여- 동료집단과 대중매체(특히 TV광고)의 영향을 크게 받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