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준거집단에 따른 여학생들의 소비행동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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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문제 제기

보통의 남학생이라면 여학생들에 대한 환상 특히, 여대 여학생들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다. 옷도 여성스럽게 입고 먹을 것도 고급스럽게 먹고 여가활동도 우아하게 하는 등, 그 내용은 대체적으로 여대 여학생들이 남녀공학의 여학생들 보다 여성스럽다는 내용이다.
그렇다면 과연 왜 이러한 생각을 남학생들이 하게 된 것일까? 무엇인가 차이점이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닌가? 그리고 그 차이점 때문에 위와 같이 여대 여학생들의 모습(소비행동)에 차이가 나타난 것 아닐까? 본 7조는 이러한 문제제기를 하게 되었다.

Ⅱ. 조사배경 및 목적

위 문제제기를 통해 우리는 여대라는 특수한 상황 즉, 여대라는 준거집단으로 인해 여대 여학생들의 소비행동에 차이가 나타난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7조는 이러한 준거집단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여학생들의 소비행동의 차이를 조사해 보고자한다.

Ⅲ. 이론적 연구

(1)준거집단과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론적 연구

① Asch의 연구(1951) : 주변 사람들이 개인의 행동에 강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증명

② French & Raven(1959) : 준거집단은 구성원들에게 그 집단의 규범과 가치에 순응하 도록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집단 영향력은 그 집단의 사회 적 힘에서 비롯된다.
③ Venkatesan(1966) : 개인은 집단의 의견과 상반되게 행동하는 것을 매우 꺼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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