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방법론 - 제 8장 - 도덕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8 장
도덕성 발달
청소년 지도방법론
성선설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맹자).
-어린이가 이 세상의 악에 물들지 않도록 올바른 교육으로 그들이 타고난 선을 보존하고
강화해야 한다.
성악설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순자).
-체벌을 포함한 엄격한 훈련을 통해 그들의 비합리적이고 못된 버릇을 고쳐야 한다고 주장.
1. 도덕적 판단
인지발달론자들에 의해 연구
(가상적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여 반응에 따라 그 사람의 도덕적 판단의 성숙수준측정 )
2. 도덕적 감정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죄책감, 불안, 후회에 관심.
개인의 양심, 초자아의 역할 강조.
3. 도덕적 행동
학습이론가들은 학습이론의 원칙,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통제능력, 유혹에 저항할 수 있는 힘 등에 관해 연구.
도덕성의 발달
콜버그의 이론
피아제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도덕성발달이론을 정립
콜버그 이론의 핵심-인지발달
[하인츠와 약사 - 도덕적 갈등상황에 관한 가장 유명한 예]
1)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1.도덕성 발달의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론 특강 자료
  •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실천론 특강 자료제1장 사회복지실천제2장 사회복지의 정의제3장 사회복지사제4장 사회복지실천의 기능제5장 사회복지실천의 수준제6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제7장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제8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제9장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 예술적 기반 제10장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제11장 사회복지실천방법의 발달과정: 개별사회사업제12장 사회복지실천방법의 발달과정: 집단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
  • 제 1단계: 입문반과 신생아학급 (2) 제 2단계: 젖먹이 학급(3) 제 3단계: 옹알이와 첫 걸음을 시작하는 학급 (4) 제 4단계: 지각사용의 학급 (5) 제 5단계: 도덕성과 경건성의 학급 (6) 제 6단계: 공동적이며, 실제적인 학교로서 어머니 품의 학급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가 코메니우스(1592-1670)의 유아교육사상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먼저 그의 신학사상(기독교사상)을 잘 알아야 한다. 그 이유는 그의 교육사상은 전부 기독교사상이라고 볼 수 있는 그

  •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활성화 방안
  • 제는 주체에 있으며 교육을 배우는 행위와 가르치는 행위를 잘할 수 있게 그 활동을 전개하는 사람들이 태권도 교육의 주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태권도 과목이 설강되어 있는 대학교에서는 교수와 학생이, 일반 도장에서는 사범과 수련생이 주체가 된다. 즉 교수와 사범은 교수행위를 하며, 학생과 수련생은 학습행위를 하기 때문에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가르치는 사람은 태권도의 이론과 실기를 지도할 수 있는 자격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FILE:제 13 장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hwp제13장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1.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 생활지도의 개념생활지도의 특징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지도는 인간발달의 전체 과정에서 개인이 직면하게 되는 모든 삶의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둘째,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의 조화로운 발달과 잠재기능성의 개발에 있다. 셋째, 생활지도는 봉사활동이라는 특성을 갖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