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동체가 매스미디어에 주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이버 공동체가
매스미디어에 주는 영향
1. 매스미디어의 정의와 기능
매스 미디어의 정의
어떤 사실이나 사상 등의 의미내용을 피 전달자인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전달해서 널리 효과를 미치는 문화수단
매스미디어의 기능
-환경 감시 기능
-문화유산 전달 기능
-오락기능
-동원 기능
-상관 조정기능
1-1 미디어의 상관조정 기능
Agenda setting
-정의 : 우리 말로 의제 설정이라고 하며
매스 미디어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 적으로 특정 이슈에 대한 공중의 생각과 토론을 설정하는 것
-문제점 : 미디어에서 특정 이슈를 주요 의제를 다루면, 수용자들은 미디어가 선정한 agenda가 주요 agenda라고 인식하여 일정한 태도나 인식을 형성
Gate keeping
- 정의 : 뉴스 미디어 조직 내에서 기자나 편집자와 같은 뉴스 결정권자에 의해 뉴스가 취사선택 되는 것을 의미
- 문제점 : 1.수많은 정보들이 수용자들에게 전부 전달되지 못하여 버려지는 정보 발생
2.취사선택 과정을 거치면서 특정 가치나 규범, 세계관이 적용될 경우 정보선택 기준이 특정한 방향으로 흐르게 되고 수용자 역시 특정방향으로 정보를 인식하게 된다.
결과
-다수 수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서 수용자들이 이를 토대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여론을 형성하게 된다.
1-2 매스미디어 기능의 변화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매스미디어의 고전적 기능 약화
일 방향적 정보제공
→수용자에서 미디어로 정보제공의 역방향성
수동적 수용자
→능동적 수용자
일방적 미디어
→쌍방향 미디어 (수용자와의 상호작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의의,공공성과,원칙,과정,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환경,권리,대화 분석
  • 1992ⅱ. 박승관, 한국사회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세계의 붕괴, 신문연구소학보, 제 30집, 서울대학교 신문연구소, 1993ⅲ. 이의정,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작성 전략에 관한 연구 : 인간관계의 변화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27호, 1992ⅳ. 잭라일더글라스, 강남준강태영 역, 커뮤니케이션혁명과 뉴미디어, 한나래, 1996ⅴ. 홍기선, 커뮤니케이션론, 나남, 1984ⅵ. 하버드경영대학원,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전략, 서울 : 청림출판, 2004

  • [컨텐츠와 컨텐츠산업] 컨텐츠산업의 중요성에 따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분석
  • 주는 산업이다. 구체적으로 기술 지원의 경우 컨텐츠 설계, 웹 디자인 등의 사업을 수행하며, 사업 지원의 경우 컨텐츠에 대한 컨설팅, 마케팅 조사 등을 수행하게 된다. 컨텐츠 제작 지원 산업의 경우 컨텐츠 제공과 활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반을 제공하여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예를 들어 (주)나모 인터랙티브와 같이 컨텐츠 제작 지원 기업의 경우 단순히 컨텐츠 제작뿐만 아니라 포괄적으로 웹 디자인이나 데이터베이스 설계까지 포괄적으로 기술

  •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
  • 사이버폭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이들에게 이에 대한 교육도 체계적으로 있어야 할 것이다.결론인터넷은 익명성을 기반으로 한 사이버공간이다. 이로 인해 여러 장점도 있고 더불어 많은 문제점 역시 생겨났다. 인터넷으로 인해 과거와 달리 자신의 신분이나 지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토론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이 마련되었다. 사람들은 더 이상 과거처럼 정부나 언론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결정을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포털 사이트와 싸이월드 -개혁확산이론으로 살펴본 싸이월드의 성공
  •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앞으로 싸이월드의 성공으로 인해 이와 비슷한 개인커뮤니티가 많이 만들어지고 활성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온라인상에서 누군가와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그런 현상은 모두에게 있어 ‘개혁’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대화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생활 전체를 모든 사람에게 드러내 보일수도 있지 않은가? 이렇듯 개인 커뮤니티는 앞으로의 인터넷 세상을 이끌어갈 뉴미디어 현상의 한 측면이라

  • [대중문화론]광고의 사회.문화적 측면
  • 주는 캐릭터를 개발하여 이를 광고에 활용하 고 있다.다섯째, 촬영현장에서 동시녹음이 유행하고 있다.여섯째, 지능적으로 모방하는 광고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일곱째, 인터넷에서 만나는 디지털 존재들과의 교감을 위한 사이보그형 광고가 등장하고 있다.7. 결 론우리는 지금까지 광고와 대중문화의 관련 양상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광고의 정의, 광고의 영향, 광고의 기원과 중요 변화, 광고의 매체의 분류와 특성 그리고 광고의 시대별 영향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