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이론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06. 10. 24
심리학의 이해
발달의 기초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2006. 10. 24
발달 심리학이란?
발달의 의미, 원리…
발달 과업이란?
발달에 대한 유전과 환경….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이론….
C o n t e n t
2006. 10. 24
발달심리학이란??
◆ 정의
인간 심신의 성장 ·발달 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분과
양적 변화(quantitative change)와 질적 변화(qualitative change) 모두 포함
cf) 인간발달, 아동발달
인간 변화의 양상을 그려내고, 변화의 원인과 기제를 찾아내는 것이 곧 발달심리학의 목표!
2006. 10. 24
발달의 의미
◆ 넓은 의미의 발달 :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심신의 형태, 구조, 기능 등이 양적 질적으로 변화해 가는 과정’
◆ 좁은 의미의 발달 : 발달심리학적 입장에서는 연구대상으로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의 ‘상승적 진화적 변화의 과정’을 취급하는 경우
‘발달’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어느 연령층에서, 어떤 부분들이, 어떻게 변화되느냐이다!!!!
2006. 10. 24
발달의 변화
성장
성숙
:양적 변화
:질적 변화, 학습과 관련
성숙 : 자연발생적인 발달의 측면
학습 :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해
나가는 발달의 측면
★ 과연 조기자극에 효과는 있을 것인가?
2006. 10. 24
성숙 우위설
Gsell 의 쌍생아 연구
▶성숙은 교육이나 연습의 효과와는 대조된다. 어떤 순간에 이르면,아동들이 자신들의 내적 충동에 의해 과제를 쉽게 숙달하기 시작할 것이며 그때까지는 교육이 별 가치가 없을 것이다.
학습 발달설
Lorenz의 각인설 : 각인은 새끼의 추종반응 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사회적 행동도 결정지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