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담론 속의 욕망과 현실 타이완의 한류 한국풍 그리고 합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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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2002년 1월, 타이완에서 열흘간의 현장연구. 상호 이질적인 문화의 만남을 해석할 수 있는 문화번역자로서의 입장.
· 한류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는 ‘균형 감각’이 요구됨. IMF경제위기 이후 가속화된 고부가 가치형 문화 산업과 정보 산업에 대한 국민적 열망. 우리 사회의 열망이 지나치게 투사되어 현상을 왜곡하고, 그 왜곡된 해석에 기반해서 문화적 우월성을 강조하는 담론이 생산되거나, 경제 제일주의에서 비롯된 문화적 실천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상에 대한 경계 필요.
· 일방적인 폄하나 또는 경제 제일주의 등의 찬양의 입장을 넘어, 미국이나 일본의 대중 문화에 의해 주도되어 왔던 아시아 지역의 대중 문화 시장에서 어떻게 한국의 대중 분화가 새로운 문화 자원으로 떠오르게 되었는지에 관한 것이 필자의 연구주제.
Ⅱ. 타이완의 ‘한류’, ‘한국풍’ 그리고 ‘합한’족
· “여름날에 강추위가 몰아쳤다” ‘하일한류夏日寒流’. 화교의 보따리 무역, 타이완의 청소년들이 일본이나, 홍콩, 미국 문화 등과 함께 한국의 문화 상품 선택이 계기가 됨.
· ‘한류’에 대한 해석과 이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대중 문화가 타이완 사회에서 단시간 내에 문화 상품의 하나로 등장하여 ‘반향’을 일으키는 것만은 사실. ‘한류’(Korean Wave), 속도의 빠름, 타이완 사회 대중 문화의 주류의 한 흐름으로 자연스럽게 통합되기 보다는 여전히 ‘놀람’과 ‘새로움’의 영역.
Ⅲ. ‘가난’과 ‘대남자주의’에서 ‘성형 미인’과 ‘신여성주의’로
· 1997년부터 한국 드라마 수입. 몇 편의 사극, 한국 왕실 문화가 중국 문화가 잃어버린 ‘전통’을 보유하고 있다는 향수적 정서.
· 그 후 수입된 드라마들, 대부분 6.25 전쟁 등 과거를 다루는 것이었고, 타이완인이 가졌던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대남자주의’ 와 ‘가난’. 여자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장면이나 여자를 무시하는 장면이 많은 한국 드라마는 한국 사회의 물질적 ‘저발전’이 곧 정신적 후진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식됨.
· 국가적 이미지의 작동. 미국이나 일본과 다른, 타이완 사회는 한국의 대중 문화 텍스트인 텔레비전 드라마를 중국인의 지나온 과거를 반영하는 것, 여전히 ‘글로벌 스탠더드’에 도달하지 못한 전근대적 ‘속도’와 가부장제에 의해 규정 받고 있는 것으로 여김.
· 타이완인이 한국 사회에 갖고 있는 전통적이며 ‘가난한 나라’라는 고정 관념이나, 타이완을 ‘작은 나라’로 인식하여 근거 없는 우월감마저 갖고 있는 한국 사회의 자민족 중심주의는 주변부 아시아 국가들간의 관계에서 흔히 나타나는 무관심과 무지에서 기인함.
· 다른 아시아 국가의 현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서구의 발전을 잣대로 해서 다른 아시아 국가의 문화적 경제적 후진성을 당연시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 ‘서구적 응시’가 아시아인에게 오히려 강하게 내재되어 왔기 때문에, 이제까지 아시아 국가들은 서로에 대한 ‘동시대적 감각’을 갖기 어려웠음. ‘예외’인 일본의 세련된 문화 상품에 익숙해지면서, 다른 아시아 국가의 현실에 대한 ‘문화적 상상력’을 전혀 갖지 못했거나 가질 필요가 없었던 것이 최근까지의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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