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매스컴] 포스트모던시대의 정치사회와 미디어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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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다양성의 시대의 도래

2. 본론 : 포스트모던의 정치로의 전화

3. 결론 : 포스트모던 시대의 미디어의 역할

*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재 우리는 대중문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는 우리가 자주 접하는 말이지만 정의를 내리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대중들이 소비하는 문화’, ‘대량생산 대량소비 되는 문화’, 상업적 저질 문화‘ 등 이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혹자들은 대중문화를 ‘고급문화 이외의 문화’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고급문화는 무엇인가? 프랑스의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는 고급문화를 ‘도덕적, 심미적, 미학적 문화’라고 하였다. 따라서 고급문화를 향유하는 계층은 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지식과 소비할 수 있는 경제력이 있는 계층으로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요즘엔 고급문화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구별이 뚜렷하지 않다. 누구나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노래를 들을 수 있고 조용필의 노래도 들을 수 있다. 따라서 대중문화의 시대라는 것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계층이 일반 대중에게로 확대되었다는 것이며, 문화의 질적 서열화는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처럼 문화의 소비에 있어 대중들의 지위 향상은 지배 계급과 피지배계급 간에 주체와 객체의 대립 구도의 해체로 확대 될 수 있다.
『계몽의 변증법』이후 주체와 객체의 구분은 인간 이성의 회의적인 면을 강조한다. 18~19세기의 계몽주의, 산업혁명, 과학의 발달과 같은 현상들은 이성에 의한 무한한 발전을 보장하는 듯 했다. 원인과 결과에 의한 과학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체계적 사고는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서 그 능력을 십분 발휘했다.
참고문헌
『현대 정치철학의 지형』, 홍원표, 인간사랑, 2002
『현대와 탈현대의 사회사상』, 전경갑, 한길사, 1998
『문화 연구와 문화이론』, 존 스토리, 현실문화연구, 1999
『철학의 외부』, 이진경, 그린비, 2003
『현대 사회과학의 이해』, 로버트 A. 다알, 인간사랑, 1999
『제2의 미디어 시대』, 마크 포스터, 민음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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