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포스트 모더니즘 조형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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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

① 재현(representation)

② 패러디(parody)

③ 이중 코드(plural coding)

◇ 포스트모던 건축


- 포스트모던 건축 이란?

- 다중언어성, 다중코드화란?

◇ 패러디와 풍자, 아이러니

◇ 키치

◇ 팝아트와 키치

< 작가 및 작품 >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살바도르 달리

리차드 해밀톤(Richard Hamilton)

앤디워홀(Andy Warhol)

보이지 않는 앤디 워홀

로이 리히텐스타인(Roy Lichtenstein)s

톰 웨셀만Tom Wesselmann

still life no24.

제임스 로젠퀴스트(James Rosenquist)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② 패러디(parody)

패러디(때로는 아이러닉한 인용, 혼성, 모방, 차용 또는 상호 텍스트성)는 포스트모던의 지지자나 반대자를 가릴 것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체로 간주되어 왔다. 실제로 많은 예술가들은 패러디에 관심을 기울여 재현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방식으로 과거의 이미지들을 발굴해 내는 행위에 주력해왔다. 솔로몬 거더우(Solomon Godeau)의 표현처럼, 뒤샹의 모더니즘적 'ready-made' 는 이제 포스트모던의 'already-made'가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과거 예술을 패러디화하는 것은 '향수' 때문이 아니라 어떻게 해서 현재의 표상들이 과거로부터 유래되었으며, 지속성과 차이를 함께 지닌 이념적인 결과로서 유래되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다.

패러디는 또한 예술적 독창성과 유일무이성 그리고 자본주의의 소유권, 재산권에 관한 개념들 같은 인본주의적 관점을 검증한다. 패러디(어떤 복제의 형식과 더불어)에 의해 희소성이 있고 유일하며, (상업적으로)가치 있는 진품성은 여지없이 의문시된다. 이것은 예술이 이제 그 자체의 의미나 가치를 잃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패러디 작품은 ‘재현의 정치학’을 전제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주장이 포스트모던 패러디에서 공인된 관점은 아니다. 지배적인 해석은 포스트모더니즘이 과거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인 방식으로 인용할 수 있게 만들뿐만 아니라 이것이야말로 각종 이미지들이 범람하는 현사회의 가장 적절한 문화적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패러디를 ‘재현의 정치학’이라고 보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핼 포스터(Hal Foster)에 따르면, 혼성모방 (pastiche) 은 신보수주의적 포스트모던의 '전형적 기호'가 되어왔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과거의 맥락과 연속성을 부정할 뿐만 아니라 상호 모순적인 '예술작품과 생산양식'을 허황되게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린다 허치언은 포스트모던 패러디는 그것이 인용하는 과거 재현물의 맥락을 부정하지 않으며, 우리가 오늘날 불가피하게 과거와 유리되어 있음을 환기시키기 위해 아이러니를 사용할 뿐이라고 반박한다. 현재는 과거의 지속이며 다만 거기에는 역사가 빚어낸 아이러닉한 차이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또한 포
참고문헌
린다 허치언 (지음), 김상구 외 (옮김), <<패러디 이론>>, 문예출판사, 1998.
크리스티나 하베를라그 (지음), 안인희 (옮김), <<클라시커50, 20세기건축>>, 해냄, 2002
데이비드A.로스 (지음), << 20,21세기 현대미술 세기의 전환>>,대전 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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