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론 면접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면접론
사회복지실천론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목차
면접의 개념
면접의 특성
면접의 유형
면접의 기법
면접의 기록
참고문헌
Q&A
토론주제
1. 면접의 개념
3/10
= 면접이란? =
“인간의 행동과 반응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그의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전문적 대화”
2. 면접의 특성
4/10
= 콤튼과 갤러웨이(Compton and Galaway, 1984)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면접을 하는 일정한 기관이 있다.
목적과 방향이 있다. 면접은 구체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의 상호 협의 한 상태에서의 진행한다.
계약에 의해 이루어진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각각 정해진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따라 상호작용에 제한된다는 점에서 한정적인 요소가 있다.
2. 면접의 특성
5/10
※ 주의사항
정보수집에 초점을 두지 않음
상황에 따른 단계적으로 진행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야함
3. 면접의 형태 (구조화 정도)
6/10
구조화된 면접
사전에 구조화된 질문지를 가지고 면접을 실시
단점) 정서적인 내용이 없고, 면접시간을 낭비할 수 있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혜영, 석말숙, 최정숙, 김성경,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14
정원철, <사회복지실천과 상담>, 양서원, 2005
제라드 이건, <유능한 상담자>, 학지사, 2001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 [counseling] (사회복지학사전, 2009. 8. 15., Blue Fish)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2- 면접과 의사소통
  • (면접과 의사소통)-目次-1. 의사소통의 정의 및 구조2. 의사소통의 기술1) 관심집중2) 경청3) 공감적 이해4) 무조건적인 존중5) 명료화6) 직면7) 질문1. 의사소통의 정의 및 구조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한 사회를 구성하며,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고 있다. 인간이 속해 있는 사회는 의사소통에 의해 교류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있어서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 사회복지실천론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 요약정리사회복지실천론 요약정리1. 사회복지실천의 개관2.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3.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4. 사회복지실천 관계론5. 사회복지실천 면접론1. 사회복지실천의 개관사회복지실천의 개념 : 모든 사람들이 개인적인 능력의 신장이나 환경과의 보다나은 상호작용을 통하여 만족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도와주는 전문적인 활동이나 서비스사회복지실천의 목적(미국 사회사업가협회)

  • (사회복지실천론) 면접론
  • 목 차1. 면접의 정의․목적2. 면접의 조건3. 면접의 종류4. 의사소통과 면접5. 면접의 구조6. 면접기술7. 면접기록 1. 면접의 정의․목적 - 면접이라는 말은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어떠한 ‘목적’을 갖고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상호적 관점’은 사회복지 면접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와 같이 ‘상호성’과 ‘목적있는 대화’라는 개념은 사회복지 면접과 같이 원조를 목적으로 하는 면접의 기반을 이루는 것이다. 2.

  • 관계론과 면접론 사회복지 실천론
  • 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이고 특별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말하며, 면접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계획되고 결정되기 때문이다.2) 면접의 목적과 특성(1)사회복지면접의 목적전문적 지식과 가치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 그 상황을 충분히 이해 함으로써 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데 있다.①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해결②자료를 수집 및 정보제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③클라이언트의 성장과 삶의 질 향상* 면접론

  • 사회복지 실천 사례 분석(관계론, 과정론, 면접론에 입각하여)
  • 사회적 문제와 사회적 기능수행상의 어려움을 개별적, 집단적, 조직적, 지역 사회적으로 도움을 제공하여 해결하기 위한 사회사업의 통합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 노력의 핵심은 사회적 기능수행상의 문제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활동하는 것이다. 이런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론, 관계론, 과정론은 중요시되는 기술로써 사회복지사라면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기술들이다. 사회복지 실천론의 과제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