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 질서에서 여성으로서의 정체성 찾기 바리공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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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과학의 시대라 불리는 오늘날에도 우리는 여전히 신화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신화가 ‘사실’이 아니라 ‘이야기’임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동안 보존되어서 전승되는 것은 아마도 전승집단에 의해 정당화되는 본질적인 무언가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것은 이를테면 전승집단에게 유대감이나 자긍심을 부여한다든지 혹은 삶과 죽음에 대한 사고방식을 드러내고 있다든지 하는 것과 관련된다.
바리공주는 서울에서는 ‘바리공주’, 함경남도 홍원(洪原)에서는 ‘오기풀이’, 함경남도 함흥에서는 ‘칠공주’, 경상북도 안동에서는 ‘비리데기’, 전라도 광주에서는 ‘바리데기’, 전라남도 고흥(高興)에서는 ‘오구물림’이라 불린다. 명칭이 다양한 만큼이나 전국에 걸쳐 전승되어 수십 편이 채록되어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전역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는 것은 전승자들에게 정당화되는 본질적인 무언가의 열망이 바리공주에 집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리공주에 나타난 가부장제 질서를 찾아보고, 구약행위의 여정이 기존 사회로 편입되는 통과의례적 절차이자 자아 발견의 과정임을 밝혀 볼 것이다. 또한 떠나기 전에 청소년 시기로서 정체성 위기를 겪는 바리공주가 시련을 통해 여성성을 획득하고 자신의 위치를 재정립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바리공주에 나타난 가부장제 질서
2-1. 여성의 지위와 삶을 결정하는 제도
가부장제는 가장인 남성이 강력한 가장권을 가지고 가족 구성원을 통솔하는 가족형태, 또는 가족 구성원에 대한 가장의 지배를 뒷받침해 주는 사회체계를 일컫는다. 이것은 전자는 가족을 단위로, 후자는 가족을 둘러싼 전반적인 사회체계를 중심으로 정의한 것이다. 가부장제적인 가족형태와 이를 기반한 사회체계는 서로 규정하고 서로 재생산하면서 동시에 존재하는 것으로, 이 둘은 분리해서 고찰될 수 없고 종합적으로 살펴야 한다. 가부장제는 역사 이전의 시기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회체계와 가족형태의 근간을 이루어 오고 있으며, 또한 여성의 지위와 삶을 결정짓는 데 가장 핵심적인 제도라고 할 수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바리공주에 나타난 가부장적인 사회 질서를 특징들을 살펴보고, 그 사회질서를 공고히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 면을 찾아보고자 한다.
2-2. 타자화된 여성의 사물화
오귀대왕으로 등장하는 바리공주의 아버지는 가족 내에 형성된 강고한 가부장권의 권위적인 면을 드러내는 동시에 블라국의 왕으로서 가부장제를 국가조직 원리에 적용하고 있다. 이로써 가부장제의 질서가 사회 저변에 정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대로 상달 하옵신 말삼/중전도 담대로 하다
어찌 무삼 면목을 들고/다시 나를 상면하리요 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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