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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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은 언제나 매우 중요하다.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확인하기 위한 탐색단계, 서비스 형성관계, 서비스 실행단계, 서비스 종결단계 등 단계마다 이루어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기록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문서화되어야 한다.
좋은 기록은 책무성과 효율성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며 사회복지사나 클라이언트에게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침이 없다.
1. 기록의 목적과 활용
1) 사회복지실천활동의 문서화
사례의 시작부터 종결까지의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기록하여 문서화한다.
사회복지기관 및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보여줌으로써 이들의 서비스제공 자격과 재정적 권리 등을 증명하는 자료로 기능한다.
윤리적 실천을 입증하는 자료로 기능함으로써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법적 분쟁 시 증거자료로 활용.
※ 재정적 권리란?
기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소요되는 재정을 확보할 권리(정부 교부금, 후원금, 보험금, 실천에 소요되는 재정을 확보하고 사용할 권리
2) 효과적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
클라이언트와의 면접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가진 문제가 무엇인지 그에 따른 욕구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자원을 가지고 있는지, 욕구충족과 관련하여 무엇이 결핍되어있는지 등을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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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록의 목적과 활용, 기록의 내용, 기록의 종류와 특징, 좋은 기록의 특징
  • 기록의 목적과 활용(1) 사회복지실천활동의 문서화(2)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3) 사례의 지속성 유지(4) 전문가 간 의사소통의 활성화(5) 슈퍼비전의 활성화(6) 클라이언트와 정보 공유(7) 행정적 자료(8) 조사연구를 위한 자료 제공2. 기록의 내용1) 기록내용의 요소(1) 서비스 탐색단계(2) 서비스 형성단계(3) 서비스 실행단계(4) 서비스 종결단계2) 사회력3. 기록의 종류와 특징1) 과정기록(1) 과정기록 방법(2) 과정기록의 장단점 및 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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