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소비재와 그에 따른 사회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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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늘날 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하여 독립적으로 소비자역할을 수행하는 비율이
증가하게 되었고 청소년끼는 소비자사회화가 가장 활발학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런 점에서 청소년소비자는 소비자학 측면에서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고 있다.
3)한국소비자보호원(1992)
1992년 실시된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소비자들의 25.6%가 옷과 신발을 자신이 구입하고 있으며, 자신과 부모가 반반 정도로 구입하고 있다는 응답도 12.4%를 차지하고 있다. 청소년소비자들의 의생활과 관련된 소비자행동에서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의복동조와 의복비동조이다. 동조의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남들과 유사한 외모를 갖춤으로써 심리적 안정감을 찾으려 하기 때문에 의복동조의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반면에, 개성의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남들과 다른 외모를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기 때문에 의복비동조의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의복동조와 의복비동조는 소비자들의 소비성향과 패션산업의 유행주기 창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4)영역별 십대들의 주요관심사
십대 청소년들이 열광하는 것을 각각의 영역별로 나눠서 조사해 본 결과이다. 먼저 그들의 주요관심사는 게임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노스페이스, 라코스테, 뉴발란스 등과 같은 고가의 의류브랜드제품과 스마트폰이 었다. 게임은 주로 메이플스토리나 스타크래프트, 서든어택 등을 즐겨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에는 카카오톡에서 개발해낸 애니팡을 시도때도 없이 즐겨 한다고 하는데, 다음은 여세를 몰아 주식까지 탄력받은 애니팡에대한 기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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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도나도 ‘애니팡’…주식은 벌써 팡팡 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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